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스웨덴 녹색전환연합, 탄소중립 조기 달성 위한 서약

공유
0

한국․스웨덴 녹색전환연합, 탄소중립 조기 달성 위한 서약

야콥 할그렌 대사. 스웨덴대사관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야콥 할그렌 대사. 스웨덴대사관 제공

외국 기업이 국내 최초로 한자리에 모여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하려는 한국의 이행 계획과 목표를 지지했다.

13일 스웨덴 대사관저에서 열린 서약 선포식에서 주한스웨덴대사관, 주한무역투자대표부, 주한스웨덴상공회의소와 ‘한국․스웨덴 녹색전환연합’에 참여하는 13개 스웨덴 기업이 한국의 탄소중립 조기 달성을 위한 이행 서약을 정리한 사명을 공동 발표했다.

야콥 할그렌 주한스웨덴대사는 녹색전환연합에 참여한 스웨덴 기업이 한국의 미래 녹색 경쟁력을 지지하겠다고 선언했다.

할그렌 대사는 “녹색전환연합의 대다수 기업이 스웨덴 정부와 한국 정부가 세운 탄소중립 목표를 더욱 앞당겨 달성하기 위한 원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고무적”이라며 “양국의 의제를 추진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건설, 에너지, 조선해양, 제조, 소매, 운송 및 폐기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ABB, 아트라스콥코 등 녹색전환연합에 참여한 13개 스웨덴 기업이 2050년까지 국내에서의 녹색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 계획과 함께 서약을 발표했다.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총회 및 이사회 의장직을 맡은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은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위기는 민간 기업의 협조 없이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스웨덴은 경제성장과 함께 탄소 배출량을 에 줄일 수 있음을 보여준 대표적인 국가로 1990년부터 2017년까지 국내총생산(GDP)이 71% 증가한 반면 탄소 배출량은 26% 감소한 바 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