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K그룹 투자한 플러그파워, 4개월 전 고점 대비 60% 하락

공유
0

SK그룹 투자한 플러그파워, 4개월 전 고점 대비 60% 하락

남아프리카 공화국 음푸말랑가주의 국영 전력회사 에스콤이 소유한 두바 석탄 기반 발전소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남아프리카 공화국 음푸말랑가주의 국영 전력회사 에스콤이 소유한 두바 석탄 기반 발전소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사진=로이터
플러그파워가 수소 연료전지 생산업체 중 선도적인 회사라는 이유로 투자 상위 지위를 유지했다. 그러나 지난 4개월 동안 주식 가치의 60%가 조금 넘는 하락세를 보이면서 투자자들은 그것이 좋은 장기적 플레이인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더암체어트레이더에 따르면 플러그파워의 녹색 수소에너지 생산은 지난 1년 동안 상당한 노력을 기울여 주가는 1년 전 거래 가격인 4달러 대에서 급등했다. 이 회사는 실제로 테슬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검색되는 녹색에너지 주식이다.
1월 말, SK그룹이 회사 지분 10%를 인수한다는 소식을 접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프랑스 자동차 제조업체 르노그룹과의 50-50 합작 회사가 상용밴에 플러그파워의 연료전지 기술을 통합한다는 발표에 이어 회사가 작년 목표를 초과하고 올해와 2024년에 대한 추정치를 높이고 있다는 발표가 있었다.

플러그파워의 주가는 12개월 최고인 75.49달러까지 상승했으나 그 기간은 길지 않았다.

지난 3년간 장부를 대폭 수정해 수익성이 낮다는 소식과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상 전망에 따른 녹색에너지와 기술주의 광범위한 매도 우려와 함께 바이든 행정부가 자본이득세를 인상할 것이라는 소식에 플러그 파워는 최근 몇 달 동안 꾸준히 감소했다.

5월 11일, 주가는 18.60달러에서 시작했다. 한편, 회사는 5월 초에 회사와 일부 이사와 임원이 1934년 증권거래법을 위반했다고 투자자를 대신하여 제기된 집단 소송에 대해 다시 헤드 라인을 장식했다.

다행스럽게도 플러그파워의 경우 투자자들은 여전히 회사의 긍정적인 요소가 부정적인 요소보다 크다고 믿고 있다. 이는 회사가 하루 45미터톤의 녹색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북미 최대의 녹색 수소 생산시설을 건설할 계획도 도움이 됐다.
여기에 기존 시스템에 비해 향상된 에너지 효율과 성능을 갖춘 전해조 기술의 공동 개발에 대한 존슨 매티와의 양해 각서에 대한 최신 뉴스와 아마존, 월마트와의 계약이 오래 전부터 체결되어 더 유리한 조건으로 재협상 할 수 있다는 사실이 추가되었다.

“수소와 수소 연료 전지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수소 에너지는 행정부의 보도 자료와 바이든이 제안한 2조 달러 규모의 청정에너지 계획에 필수적인 제안.”이라고 알렉스 이바넨코 하이포인트 창업자는 말했다.

이어서 그는 미국 수소 경제가 2030년까지 1400억 달러를 창출하고 70만 개의 일자리를 지원할 수 있다고 추정하는 최근 맥킨지 연구를 지적했다.

애널리스트들이 플러그파워에 대해 상당히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도 해가되지 않는다. 주가는 계속해서 천천히 상승하고 있으며 26일에 29.69달러로 마감하면서 회사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도 최근에 다시 살아난 것으로 보인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