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CJ제일제당,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영업익 달성…효자 부문은

공유
0

CJ제일제당,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영업익 달성…효자 부문은

국내외 식품 주력제품 성장 이어져…바이오 수익성 크게 향상

CJ제일제당이 지난 2분기에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지난 2분기에 분기 기준 사상 최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6% 증가한 6조 3092억 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2% 늘어난 4696억 원을 달성했다고 9일 밝혔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은 8.5% 오른 3조 7558억 원, 영업이익은 26% 늘어난 3799억 원이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특히 CJ제일제당은 IFRS(국제회계기준)가 도입된 2011년 이후 분기 기준으로는 처음으로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10.1%)을 달성했다. 이는 식품 사업 수익구조를 꾸준히 개선해 원‧부재료 가격 상승 부담을 최소화하고 바이오사업 수익성을 극대화했기 때문이라고 회사 측은 분석했다.

식품 사업부문은 지난 2분기 2조 2126억 원(지난해 2분기 대비 1% 증가)의 매출과 1299억 원의 영업이익(지난해 2분기 대비 3% 상승)을 달성했다. 물류비 등 부담 증가에도 불구하고, 강도 높게 진행해온 수익구조 개선과 사업 효율화, ‘비비고’ ‘햇반’ 등 핵심 제품군의 성장에 힘입은 결과다.

특히 가공식품 온라인 매출은 23%, B2B 매출은 9% 증가했다. 또 온라인‧B2B‧편의점(CVS) 경로를 합친 매출 비중은 30%를 넘는 등 성장 경로가 다각화됐다.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초래한 기저 부담과 환율 하락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1조 10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 대형 유통채널에서 만두가 시장점유율 1위(38%)에 등극했고, 중국‧일본 등 국가에서 K-푸드가 많은 인기를 얻으면서 판매가 크게 늘었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글로벌 그린바이오 시장을 선도하며 화이트‧레드바이오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바이오 사업부문은 9176억 원의 매출(지난해 2분기 대비 23.5% 성장)과 1939억 원의 영업이익(지난해 2분기 대비 74.8% 증가)을 일궈냈다.

글로벌 생산거점 다각화를 활용한 원재료와 물류비용 상승 대응, 차별화된 기술마케팅 기반의 사료‧축산 시장 조단백(곡물에 포함된 순단백질, 질소화합물, 아미노산, 아미드가 혼합된 물질) 흐름 주도, 천연 프리미엄 식품소재 육성 등 전략이 주효했다.
사료와 축산 사업 부문은 가축 질병에 대응하는 첨단 방역 역량 강화와 고부가가치 양어 사료 성장 등에 힘입어 지난해 2분기 대비 19% 오른 6256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곡물가 상승으로 원가 부담이 커졌고, 베트남 지역 돈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3% 감소한 561억 원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곡물가격과 물류비용 등이 급등하는 가운데 과감한 체질개선으로 내실있는 성장을 하고 있다”라면서 “꾸준한 신성장동력 발굴, 혁신제품 개발과 전략적 R&D 투자 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성장을 가속화겠다”고 말했다.


손민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njizza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