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통산책] K-치킨 세계화 인정…윤홍근 BBQ 회장 모란장 수훈 外

공유
0

[유통산책] K-치킨 세계화 인정…윤홍근 BBQ 회장 모란장 수훈 外

◆ 제너시스BBQ 윤홍근 회장,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사진=BBQ치킨
윤홍근 제너시스BBQ 그룹. 사진=BBQ치킨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이 지난 15일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훈했다. 모란장은 대한민국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하는 국민훈장이다. 1등급 무궁화장에 이은 2등급 문화훈장대통령장에 해당하며 역대 수훈자로 전 피겨선수 김연아, 법륜스님, 유일한 박사 등이 있다.

제너시스BBQ 그룹 측은 윤 회장이 지속적인 ESG 활동으로 지역사회공헌과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식 치킨을 전 세계에 알리는 등 공로를 인정받는 동시에 세계적 무대에서 한국 빙상 스포츠 저변을 넓힌 점을 높이 평가받아 훈장을 수훈했다고 전했다. BBQ는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하는 ESG 활동으로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부터 국군장병까지 지원하며 사회공헌에 기여 해왔다.
또 전역장교 공채를 진행하는 등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도 북미 시장을 넘어 독일, 대만, 필리핀 등 유럽과 동남아 지역에 진출해 해외 외식 시장에서 한국식 치킨의 대표로 이름을 알리는 등 한식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제주삼다수, ‘삼다水 Story 아카이브’ 1주년 이벤트

삼다수 스토리 아카이브 1주년 이벤트. 사진=제주삼다수
삼다수 스토리 아카이브 1주년 이벤트. 사진=제주삼다수
제주삼다수를 생산, 판매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가 삼다水 Story 아카이브(삼다수 스토리 아카이브)’ 1주년을 기념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삼다수 스토리 아카이브’는 제주삼다수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다. ‘스며듦’, ‘머금음’, ‘청정함’, ‘소중함’ 등 4개 부문을 통해 제주삼다수 생성 기원과 함양 과정, 원수와 제품 영양성분, 지하수 수질 검사 결과 및 수자원 보전 연구에 대한 정보를 공개한다.

전문 용어에 대한 설명을 비롯해 다양한 이미지와 모션그래픽을 통해 연구 결과와 정보를 이해하기 쉽도록 기획됐다. 이벤트는 30일까지 삼다수 스토리 아카이브에서 삼다수와 관련된 간단한 퀴즈를 푼 후 방문 후기를 남기면 자동 응모된다.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제주삼다수 가정배송 전용 애플리케이션인 ‘삼다수앱’ 10만원 이용권을, 5명에게는 ‘삼다수 착한순환 피크닉 키트’를 증정한다.

◆ 동원F&B 동원샘물, 친환경 상품 ‘그린스타’ 인증

동원샘물 친환경 상품 ‘그린스타’ 인증 획득. 사진=동원그룹
동원샘물 친환경 상품 ‘그린스타’ 인증 획득. 사진=동원그룹
동원F&B 먹는샘물 브랜드 동원샘물이 샘물 업계 최초로 ‘그린스타’ 인증을 획득했다. 그린스타는 한국경영인증원(KMR)이 전문 조사기관 한국리서치의 소비자 조사를 통해 품질, 원료, 에너지 소비, 사용자 환경 등 다양한 요소에서 친환경성을 인정받은 상품, 서비스를 발굴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동원F&B 측은 동원샘물 페트병 경량화, 비닐 라벨 제거 등을 통해 폐기물을 감축하고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는 등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왔다.

동원F&B는 지난 5월 동원샘물 500mL와 2L 제품 페트병의 무게를 각각 15.7%, 8.4% 경량화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다. 또 뚜껑 높이를 낮춰 더 가벼워진 ‘에코캡’을 도입했고 라벨 길이를 20% 이상 줄였다. 이에 연간 약 1200t 플라스틱을 절감할 것으로 추산된다. 이외에도 페트병 몸체에 비닐 라벨을 없앤 ‘동원샘물 라벨프리’와 아이스팩 대신 활용할 수 있는 얼린 샘물 보냉재 ‘동원샘물 프레쉬’를 선보이는 등 친환경 경영을 실행해왔다.

◆ CJ제일제당 상품죽, ‘햇반 소프트밀’로 변했다

햇반 소프트밀 제품. 사진=CJ제일제당이미지 확대보기
햇반 소프트밀 제품.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비비고 죽’ 브랜드와 패키지를 ‘햇반 소프트밀’로 변경했다. ‘햇반’ 라인업으로 편제해 쌀 가공 전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카테고리 확장 토대를 마련하겠단 계획이다. 이번 브랜드 변경으로 CJ제일제당 햇반은 흰쌀밥, 잡곡밥, 컵밥, 영양밥, 볶음밥, 주먹밥, 죽까지 다양한 집밥 라인업을 갖췄다. 햇반 소프트밀은 비비고 육수기술 기반의 깊은 맛과 품질, ‘쌀 본연의 가치’에 집중한 제품이다.
26년간 쌓아 온 햇반 기술력과 노하우를 토대로 ‘맞춤식 자가도정 기술’을 통해 죽에 적합한 쌀알 식감을 구현했다. 특히 최상의 쌀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수매·건조·보관 등 수확 후 관리와 도정까지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 900억원대(소비자가 기준) 매출을 돌파하며 메가 브랜드가 됐다. 향후에는 죽 외에도 ‘드링커블 밀’, 오트밀 등 곡물을 주원료로 부드럽고 가벼운 식사가 가능한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 농심, 아카시아꿀 양봉농가 살리기

농심 꿀꽈배기 제품. 사진=농심
농심 꿀꽈배기 제품. 사진=농심
농심은 지난 15일 서울 동작구 소재 농심 본사에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한국양봉농협과 양봉농가와 상생협력을 위한 ‘함께하는 양봉’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최근 급격한 기후변화와 질병 등으로 인한 양봉농가의 벌꿀 수확량 감소와 소득 불안정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농심은 양봉농가와 아카시아꿀 계약생산을 체결해 안정적인 영농활동을 보장하며 벌꿀 소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벌통 내부 습도와 온도 등을 즉시 파악할 수 있는 스마트 벌통 구입지원과 꿀벌 질병 진단키트를 보급한다. 한국양봉농협에서 추천하는 우수 양봉농가 10명을 국립농업과학원이 추천한 청년 양봉농가 10명과 연결하는 멘토링 활동으로 양봉기술이 부족한 젊은 농부 육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양봉농가의 벌꿀채취를 증대키 위해 아까시나무, 헛깨나무 등 꿀을 많이 채취할 수 있는 밀원수를 식목할 예정이다.

농심은 매년 160t 내외의 국산 아카시아꿀을 구매해왔다. 계약재배로 구매한 국산 아카시아꿀은 인기 스낵 ‘꿀꽈배기’ 생산에 사용된다. 꿀꽈배기 1봉지(90g)에는 아카시아꿀이 약 3g 들어간다.

◆ 매일유업 키즈부스트 "육아 고민 함께 해결해요"


우리 아이 성장부스트 캠페인. 사진=매일홀딩스
우리 아이 성장부스트 캠페인. 사진=매일홀딩스
매일유업이 채널A 육아 예능 프로그램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금쪽같은 내 새끼)’와 우리 아이 성장 부스트 캠페인을 진행한다. 금쪽같은 내 새끼 방송에 소개된 육아 고민 사례를 토대로 한 육아 솔루션 카드뉴스를 제작, 공개한다. 카드뉴스는 내년 2월까지 매주 공개된다. 또 회차별 퀴즈 이벤트를 열어 매일유업 제품 교환할 수 있는 모바일 교환권, 금쪽이 굿즈 등 다양한 경품을 증정한다.

금쪽같은 내 새끼 인스타그램에서도 키즈부스트 증정 댓글 이벤트가 진행된다. 지난해 12월 출시된 매일유업 키즈부스트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담은 영양간식이다. 하루 1컵(1컵 당 키즈부스트 36g 기준)으로 뼈건강을 위한 비타민D 하루 권장량(3~5세 기준)과 칼슘 하루 부족분을 섭취할 수 있다. 여기에 면역 기능에 도움을 주는 아연을 하루권장량(3~5세 기준) 이상 담았고 모유 구성 성분인 오스테오폰틴(OPN)과 건강 성분인 효모베타글루칸까지 더했다. 물에 잘 녹는 MA과립공법을 적용해 찬물에 잘 녹는다.

◆ 롯데마트,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라면’ 1만개 이상 판매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 라면 연출컷. 사진=롯데마트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 라면 연출컷. 사진=롯데마트
롯데마트가 지난 10일 출시한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라면’이 출시 5일 만에 1만여개 판매되면서 라면 매출 상위권에 올랐다. 이 제품은 롯데마트 국물요리 매출 구성비 1, 2위 상품인 사골곰탕과 미역국을 합쳤다. 롯데마트 MZ세대 라면 상품기획자가 개발한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라면은 깊고 진한 국물의 들깨 미역국을 간편하게 즐기도록 라면화한 상품이다.

미역과 진한 사골 육수 베이스에 들기름, 들깨 소스를 더해 풍성한 국물 맛을 냈으며, 감자전분을 배합한 면으로 쫄깃한 식감을 살렸다. 롯데마트 측은 팔도 사골들깨 미역국라면이 구수하고 건강한 맛을 즐기는 2030 소비자들의 새로운 식문화를 반영하고 이색적인 상품을 좋아하는 취향도 공략했다. 롯데마트 오프라인 매장 전점에서는 신상품 출시를 기념하고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30까지 롯데카드 구매시 1+1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전자랜드, 김장철 맞이 김치냉장고 프로모션


김장 시즌 맞이 김치냉장고 프로모션. 사진=전자랜드
김장 시즌 맞이 김치냉장고 프로모션. 사진=전자랜드
전자랜드가 김장 시즌을 맞아 김치냉장고를 구매하면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김치냉장고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다음달 11일까지 전자랜드 멤버십 가입 고객이 프리미엄 김치냉장고 행사 모델을 구매하면 품질 좋은 ‘해남 해수 정제 절임배추’ 20kg을 증정한다. 행사 모델은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의 주요 김치냉장고 모델로 구성됐다.

해남 해수 정제 절임배추는 해수를 맞고 키워져 알이 실한 것이 특징이다. 절임 시 인공적인 소금물이 아닌 정제된 해수를 사용하고, 추가로 들어가는 소금은 국내산 천일염을 사용했다. 이번 사은품은 다음달 16일까지 김치냉장고 설치가 완료된 고객에게 지급하며, 지급 대상자에게 배송지 입력 안내 문자 발송 후 다음달 25일까지 배송지를 입력한 고객에게 매주 목요일에 배송할 예정이다.

또 전자랜드는 11월 한달간 ‘김치냉장고 페스타’를 진행한다. 행사 모델을 스페셜 롯데카드로 구매한 고객에게 최대 36개월 장기 무이자 혜택과 최대 20만원 캐시백을 지급한다. 행사 중 특정 기간 김치냉장고 행사모델을 구매한 고객에게는 50만원 상당 로봇청소기, 전기밥솥 등 생활 가전을 무상으로 증정한다. 전자랜드 멤버십 가입 회원 중 3년 내 김치냉장고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에게 행사 기간 최대 20만 전자랜드 포인트를 지급할 예정이다.

◆ NS홈쇼핑,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 경진대회’서 우수상


양주필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왼쪽), 김갑종 NS홈쇼핑 고객지원본부 전무. 사진=NS홈쇼핑
양주필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왼쪽), 김갑종 NS홈쇼핑 고객지원본부 전무. 사진=NS홈쇼핑
NS홈쇼핑이 ‘2022년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 경진대회’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중 우수상을 받았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식품 상생협력 추진본부가 주관하는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 경진대회’는 농가에는 기업의 경영노하우를 전하고, 기업에는 질 좋은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상생협력 사례 발굴을 위해 2015년부터 개최해왔다.

이번 경진대회는 19건의 상생협력 사례 발굴 성과 중 10건의 우수사례에 대해 시상했다. NS홈쇼핑은 QA1팀(식품품질관리)과 식품안전연구소의 연구 활동으로 혈당 상승 억제에 효과가 있는 기능성 두유 레시피를 개발하고, 이를 활용해 중소식품업체와 생산자단체 간 원료공급 계약 체결에 나섰다.

NS홈쇼핑은 우수상을 받았다. 회사 측은 새로운 상품 발굴로 소비자에게 더 나은 상품 가치를 전하고, 중소기업협력사에는 부가가치 창출을, 원료를 공급하는 농가에는 농산물 공급처 확보가 가능한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150억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한 점을 인정받았다고 설명했다.


안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hj043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