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덜란드 총리, 中 시진핑과 '칩 수출 금지 여부' 면담

공유
0

네덜란드 총리, 中 시진핑과 '칩 수출 금지 여부' 면담

네덜란드의 마크 뤼터 총리(오른쪽)가 지난 2014년 3월 23일 헤이그에서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네덜란드의 마크 뤼터 총리(오른쪽)가 지난 2014년 3월 23일 헤이그에서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맞이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는 27일(현지시각)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시진핑 국가주석과 면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회담은 최근 네덜란드 정부가 중국에 대한 칩 수출 정책을 강화하면서 양국 관계가 긴장된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다.

뤼터 총리는 지난 2022년 11월 G20 정상회의에서 시 주석과 마지막으로 만났다. 당시 시 주석은 경제 문제를 정치화하지 말고 공급망 안정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네덜란드 정부는 미국 정부의 요청에 따라 글로벌 칩 제조 설비 공급업체인 ASML의 첨단 'DUV' 툴 라인의 중국 수출을 금지했다. 이는 중국의 칩 제조 기술 발전을 늦추고 미국과의 기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네덜란드는 ASML을 포함한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보호해야 한다는 압박에도 직면해 있다. ASML은 네덜란드 최대 기업이며, 중국은 대만 다음으로 큰 시장이다.

베이징 회담에서는 중국 고객들에게 이미 판매된 ASML 장비에 대한 라이선스 유지 여부가 주요 논쟁거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라이선스는 12월 31일에 만료된다.

네덜란드 제프리 반 리우벤 무역부 장관은 ASML의 이익 보호를 최우선 순위라고 강조했다. 칩 전쟁 속에서 네덜란드 정부가 걸어야 하는 외교적 외줄타기를 시사했다. ASML은 네덜란드 정부의 지원 부족에 불만을 표하며, 해외 이전 가능성까지 언급한 바 있다.

ASML은 모든 수출 규정을 준수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이번 회담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노정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