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울시, 일본 정부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日지자체 교류중단' 전면 검토

공유
0

서울시, 일본 정부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日지자체 교류중단' 전면 검토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 “지금은 비상식이고 엄중한 상황”

서울시 황인식 대변인, "지금 상황은 비상식적이고 엄중해"

서울시가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한 것에 엄중 항의하기 위해 일본 지자체와 교류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또 종합대책상황실을 가동하는 등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5일 서울시청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일본의 민간과 지자체간 교류를 꾸준히 해왔지만 지금 상황이 비상식적이고 엄중한 만큼 지자체간 교류중단을 신중히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서울시는 오는 10월 13일 열 예정인 ‘2019 서울달리기대회’ 협찬사에서 한국미즈노 등 일본 브랜드를 제외하기로 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하반기에 일본에서 열리는 회의와 일본청년과의 스포츠 교류 활동 등이 예정돼 있다.

한편 서울시는 이날부터 행정1부시장을 주관으로 종합대책상황실을 가동하는 등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에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서울시는 또 7일까지 업종별, 협회·단체, 유관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일본 무역보복피해조사단을 구성해 수출규제 대상 품목 등 관련 기업 실태 조사에 나선다.

피해조사단은 기업의 피해 정도와 범위를 확인하며, 특히 서울의 일본 수입의존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실태조사를 진행된다.

피해조사단은 실태조사를 마친 뒤 피해유형별 지원 방안을 마련해 중앙부처와 공동대책을 수립한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중소기업 육성기금 융자금을 2000억 원으로 확대하고, 융자 한도를 5억 원까지 늘린다. 이자도 1.5% 수준으로 최소화해 기업부담을 낮춘다.


지원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resident5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