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굿모닝 베트남] 베트남 독립운동가·정치가 호찌민 서거 50주년, 우리가 모르는 이야기들

공유
0

[굿모닝 베트남] 베트남 독립운동가·정치가 호찌민 서거 50주년, 우리가 모르는 이야기들

수많은 이름, 서양의 가치에 감탄, 사회주의에 대한 점진적 접근 선호 등

베트남 정치가 호찌민.
베트남 정치가 호찌민.
베트남 독립운동가이자 정치가인 호찌민의 서거 50주년을 맞아 그에 대한 궁금증을 알아본다. 그는 수많은 이름을 가졌고 서양의 가치에 감탄했으며 사회주의에 대한 점진적 접근 선호 성향 등을 지니고 있었다고 경제교육재단(FEE)가 4일(현지 시간) 전했다.

FEE에 따르면 베트남 독립을 위한 투쟁에서 공산당 지도자 호찌민은 동시에 20세기의 가장 중요하고 수수께끼 같은 인물 중 하나로 꼽힌다. 서거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호찌민에 대해 몰랐던 것들이 의외로 많다고 말한다.
그는 많은 다른 이름을 가졌다. 호찌민에 대한 직접적인 정보는 찾기가 어려울 수 있지만, 그가 비밀스런 여러 특성들을 사후에도 유지하는 이유 중 하나는 수십 개의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태어날 때 그는 응우옌 신 쿵이라는 이름을 받았다. 유교의 전통에 따라 10살 때 이름이 응우옌 타인으로 바뀐다.

1919년부터 1923년까지 프랑스에서 체류하는 동안 그는 유명한 혁명가가 되었을 때 사용했던 이름인 응우옌 아이 쿠(응우옌 아이쿠옥)이라는 필명을 사용한다. 응우옌은 20년 이상 모든 종류의 비밀 활동에 참여했으며 50~200개의 별칭을 사용했다. 결국 그는 호찌민(계몽된 사람)이라는 이름으로 정착했다. 그의 추종자들은 그를 '호 삼촌'으로 알게 된다.

베트남을 침공한 프랑스 통치자들은 잔인하고 억압적이었다. 20세기 초 유럽이 끊임없이 혼란에 빠지면서 미국인들은 베트남 전쟁 이전에 인도차이나의 광범위한 프랑스 식민지에서 일어난 일을 잊어버리기 쉽다. 그러나 호찌민과 같은 베트남 국민들은 프랑스 식민정부를 결코 잊을 수 없다.

프랑스인들은 종종 베트남의 '문명화'에 대해 말했지만, 약탈하는 것외 그 이상의 일은 없었다. 프랑스는 1858년에 베트남 정복을 시작하여 1885년에 국가를 장악했다. 막대한 세금을 부과하고 정부를 독점했다. 이들과 정치적으로 연결된 지주와 집주인들은 빈곤한 농민들로부터 엄청난 임대료를 받았다. 시민의 자유는 사실상 존재하지 않았으며 시위는 종종 무자비한 폭력과 맞닥뜨렸다.

1930년 9월 빈 시로 가는 길에 수천 명의 시위대가 행진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프랑스 병사들은 전진을 멈추기 위해 동원되어 사람들을 쏘았다. 프랑스 정부도 무자비하게 폭탄을 떨어 뜨리기 위해 군용기를 보냈다. 수백명이 사망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부상을 입었으며 5만1000명이 투옥됐다. 호찌민은 프랑스 정권을 전복시키기 위해 싸웠다.

그는 서양의 가치에 감탄했다. 프랑스 제국주의에 ​​대한 반감에도 불구하고 프랑스 국민과 서방 민주주의 가치에 대해 많은 감명을 받았다. 미국의 독립선언과 프랑스 인권선언을 인용하여 중요한 연설을 했고 서양 청중들을 감동시켰다.
그는 프랑스인은 악한 사람들이 아니며 위선적인 정부가 원칙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외국의 적들을 적대시하고 국민적 분노를 일으킨 다른 혁명 지도자들과는 달리, 그는 훨씬 미묘한 입장을 취했다. 그는 식민지 제도가 프랑스인들을 베트남인들에게 잔인하게 행동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사회주의에 대한 점진적인 접근을 선호했다. 장기적으로 세계 자본주의 체제가 무너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당시는 표준 마르크스주의 이론이었다. 그러나 그의 동지들, 특히 중국의 동지들은 갑작스런 정부 인수를 추진했지만, 호찌민은 점진적인 전환을 선호했다. 그는 서방 기자에게 베트남은 완전한 공산주의를 강요하기 전에 선진 산업 및 농업 기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는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그의 영웅 레닌으로부터 배운대로, 즉각적인 사회주의적 변화는 경제성장에 대한 모든 전망을 망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서방 언론인에게 베트남은 완전한 공산주의를 강요하기 전에 선진 산업 및 농업 기반이 필요하므로 규제된 자본주의 시스템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둘째, 그는 서구에 자본주의의 온건한 얼굴을 제시하고 싶었다. 대규모 사회주의 개혁을 시작하는 것은 미국인들에게 외교적 지원을 요구한 사람들을 놀라게 했을 것이며 아마도 프랑스에 개입하도록 독려했을 것이다.

소련과 중국이 베트남을 사회주의 동맹국으로 공개적으로 인정하자 미국은 군사 행동을 고려하기 시작했다.

스탈린은 호찌민을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프랑스에서 4년 동안 지내면서 어린 호찌민은 정식적으로 공산주의자가 됐다. 그는 서구 자본주의를 비판했고 소련이 설립한 여러 국제기구에 참여했다. 그는 1923년 스탈린주의자였다. 그러나 스탈린은 호찌민의 베트남을 거의 존중하지 않았다.


김지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ienn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