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설날 연휴, 아파도 걱정마세요!"

공유
0

"설날 연휴, 아파도 걱정마세요!"

복지부,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 제공

보건당국이 설날 연휴 동안 129나 119 등 전화와 복지부 홈페이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등에서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를 제공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보건당국이 설날 연휴 동안 129나 119 등 전화와 복지부 홈페이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등에서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를 제공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설날 연휴 동안 국민의 의료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의료공백 없는 안전한 연휴를 위해 24일부터 27일까지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의 정보를 제공한다.

전국 응급실 운영기관 523개소는 연휴에도 평소처럼 24시간 진료를 한다. 다수의 민간 의료기관이 문을 닫는 설 당일(1월 25일)에도 보건소를 비롯한 일부 공공보건 의료기관은 진료를 계속한다.
연휴 기간 문을 여는 병의원이나 약국 정보를 찾으려면 129(보건복지상담센터), 119(구급상황관리센터), 120(시도 콜센터)으로 전화하면 된다. 응급의료포털이나 복지부 홈페이지에서도 확인 가능하며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에서 관련 정보를 안내한다.

특히 응급의료정보제공은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에 문을 연 병의원과 약국을 지도로 보여주고 진료시간과 진료과목도 알려준다.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해도 된다.

이와 함께 복지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응급의료상황실을 운영하며 문 여는 병의원과 약국의 운영 상황을 실시간 점검할 예정이다. 복지부의 중앙응급의료상황실(국립중앙의료원)은 24시간 가동되며 전국 40개소 재난거점병원의 재난의료지원팀(DMAT)도 사고에 대비한다.

연휴 기간 중국을 방문한 후 발열,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직접 방문하기보다 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 또는 보건소로 신고 후 대응절차에 따라야 한다.


황재용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oul3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