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한 폐렴’ 전파력, “사스보다 낮고 메르스보다 높다”…WTO,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비 R0 추정치’는 1.4∼2.5

공유
0


‘우한 폐렴’ 전파력, “사스보다 낮고 메르스보다 높다”…WTO,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비 R0 추정치’는 1.4∼2.5

center
세계보건기구(WHO)는 '우한 폐렴'의 원인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파력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는 낮지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보다는 높다고 파악했다. 경기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 응급실 앞에 중국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바이러스)관련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뉴시스
세계보건기구(WHO)는 '우한 폐렴'의 원인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사람 간 전파력이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보다는 낮지만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보다는 높다고 파악했다.

WHO는 24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예비 R0 추정치'를 1.4∼2.5로 제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R0는 전염병이 사람 간 전파되는 정도를 수치로 나타나는 것으로, 흔히 ‘재생산 지수’로 불린다.

R0가 1보다 크면 전염병이 감염자 1명에게서 다른 사람 1명 이상으로 전파된다는 의미다.

사스의 재생산 지수는 4이며, 메르스는 0.4∼0.9로 알려졌다.

그러나 WHO는 이는 추정치로 아직 사람 간 전염 정도는 아직 명확하지 않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원인 역시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는 것이다.
정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wjddud@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