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JW바이오사이언스, 스웨덴 바이오기업서 췌장암 진단 특허 비독점 기술이전

공유
0

JW바이오사이언스, 스웨덴 바이오기업서 췌장암 진단 특허 비독점 기술이전

JW 특허 지위 확인, 글로벌 체외진단시장에서 유리한 입지 다져



함은경 JW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다중 바이오마커(CFB, CA19-9)' 특허에 대한 비독점적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JW바이오사이언스이미지 확대보기
함은경 JW바이오사이언스 대표가 '다중 바이오마커(CFB, CA19-9)' 특허에 대한 비독점적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JW바이오사이언스

JW생명과학의 자회사인 JW바이오사이언스는 스웨덴 진단기업 이뮤노비아와 '다중 바이오마커(CFB, CA19-9)'의 특허에 대한 비독점적 기술이전(통상실시권) 계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JW바이오사이언스의 원천 특허는 바이오마커인 CFB와 CA19-9를 동시에 활용해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진단 기술에 관한 것이다. JW바이오사이언스는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유럽 21개국에서 해당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뮤노비아는 이번 계약에 따라 CFB와 CA19-9에 대한 글로벌 상업화 권리를 확보하게 됐다. 이외 계약의 세부사항과 계약 규모에 대한 사항은 비공개다.

이와 함께 JW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CFB와 CA19-9 기반의 췌장암 조기 진단키트를 자체 개발하고 있다. 이 키트가 상용화되면 극소량의 혈액만으로 수술로 완치가 가능한 조기 췌장암 환자를 발견할 수 있다.

함은경 JW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이뮤노비아와의 협업을 통해 바이오마커 CFB와 CA19-9의 임상적 근거를 지속 확보할 수 있다는 면에서 앞으로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패트릭 달렌 이뮤노비아 대표는 "이번 계약으로 이뮤노비아의 독립 지적재산권이 확보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JW바이오사이언스와 췌장암 조기 진단서비스와 키트의 상업화를 위한 개발 협력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췌장암은 세계 평균 하루에 약 1000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질병이다. 국내에서만 해마다 약 6600명의 췌장암 환자가 발생한다.

췌장암은 5년 상대 생존율이 약 11%로 전체 암 중 생존율이 가장 낮으며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진단이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이하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