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항암치료시 운동하면 휴식하는 것보다 효과 높아

공유
2

항암치료시 운동하면 휴식하는 것보다 효과 높아

호주 시드니모닝헤럴드 보도..."의사들, 암환자들에게 운동처방 늘리기 시작"

[글로벌이코노믹 최인웅 기자] 암 환자들이 운동을 하면 저항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9일 호주 시드니모닝헤럴드는 오랫동안 암환자들은 운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하라는 요구를 들었지만, 항암화학요법 같은 치료를 받을 때 운동은 저항력을 향상시켜 생존 가능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많아지면서 의사들이 운동 처방을 내리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그동안 운동이나 적절한 체중 유지가 이미 특정 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의사들 사이에서는 규칙적이며 활발한 활동 역시 암 치료 동안 환자를 보호하면서 암의 전이를 막을 수 있다는 판단이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호주 피터 매컬럼 암센터의 마취과 의사인 힐미 이스마일은 최근 연구 논문을 통해 항암 화학방사선 요법과 수술 사이에 6주 일정의 운동프로그램을 시행한 결과, 환자의 심폐 기능이 좋아지고 수술 후 회복도 빨라졌다고 밝혔다.

이스마일 연구팀은 운동을 통해 암치료로 쇠약해진 체력을 회복할 수 있었고, 많은 사람은 치료를 시작하기 전보다 더 건강한 상태에서 수술에 임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폐렴이나 심근경색 같은 수술로 인한 합병증도 줄일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최인웅 기자 ciu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