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박근혜가 올린 담배값 다시 2500원으로 인하? 내용보니… 흡연자들 쾌재

공유
60

박근혜가 올린 담배값 다시 2500원으로 인하? 내용보니… 흡연자들 쾌재

담배값 인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담뱃값 인하 사진이미지 확대보기
담배값 인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담뱃값 인하 사진
흡연자들이 반길만한 소식이 있다. 바로 담배값 인하 얘기다.

담배값을 인상전 2500원으로 하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담배값은 박근혜 정부에서 2000원 인상해 2500원이었던 것을 4500원으로 했다. 박근혜 정부가 담배값을 인상하면서 흡연인구가 줄어들고 국민 건강을 위한다는 명분이 있었다. 하지만 담배값 인상에도 흡연율은 오히려 더 올라갔고, 담배회사들의 영업이익은 올라가는 기 현상을 보이면서 애연가들로부터 잘못된 정책이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컸다.
담배값 인상이 있고 담배 업체들은 저마다 꼼수를 부리며 담배판매 촉진에 나서기도 했다. 브리티쉬 아메리칸 토바코 코리아(BAT 코리아)가 일반 담배(4500원)보다 400원 저렴한 4100원짜리 담배를 선보였다. 저가 담배를 출시한 이면에는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인 것으로 분석되기도 했다. 또 BAT코리아는 담뱃값이 2000원 인상되던 해에 유일하게 재고담배를 1000원만 인상함으로써 싼 가격에 처리한 바 있다. 애연가들이 갑자기 오른 담뱃값에 상대적으로 싼 담배를 찾았고, 당시 이 회사의 비인기 담배인 초슬림 브랜드 ‘보그 시리즈’ 제품은 타 회사 담배보다 1000원 저렴한 3500원에 ‘불티’ 날 정도로 팔렸다.

한편 담배회사들은 이번 담배값 인하 목소리를 내심 반기는 눈치다. 담배값을 인상했을 당시 담뱃세는 3318원으로 2000원 인상 효과에 따른 제조사들의 이익은 거의 없었다. 그야말로 정부 좋은 일만 시킨 게 바로 담배값인상이었다. 물론 담배회사들은 담배값인상 전과 후를 따져, 재고차익을 일부 보기도 했다. 하지만 결코 담뱃값 인상이 담배회사들에게 달가운 것은 아니었다. 애연가들의 얇아진 주머니 사정을 고려하면 아무래도 담배 소비가 다소 줄어들 가능성이 높았기 때문이다.


조규봉 기자 ckb@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