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진택배 30주년 "생활물류 혁신 이어간다"

공유
0

한진택배 30주년 "생활물류 혁신 이어간다"

IT·풀필먼트 역량 강화 방침
"도전·혁신 DNA로 성장모멘텀 확보"

한진택배 사업초기 택배차량(왼쪽)과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 사진=한진이미지 확대보기
한진택배 사업초기 택배차량(왼쪽)과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터미널. 사진=한진
한진은 한국 택배산업과 한진택배 30주년을 맞아 앞으로도 생활물류 혁신을 이끌며 미래 생활택배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16일 밝혔다.

한진은 1988년부터 택배사업 진출을 위해 신규 사업 계획팀을 구성했다. 1991년에는 소화물 일관 운송 허가 제1호를 취득하고 1992년 6월 16일 '파발마'란 브랜드로 당시로서는 새로운 개념의 획기적인 서비스인 택배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한진은 국내 최초 컨테이너운송, 연안해송 등의 도전과 혁신을 바탕으로 1992년 택배를 신사업으로 전개하며 대한민국 생활물류의 혁신을 이끌어왔다.

국내 택배산업은 2000년대 이후 TV 홈쇼핑과 전자상거래 등 신유통 채널의 가파른 성장과 물류 수요의 다양화에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갔다.

한진은 이에 상응하는 특화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선보이고 첨단 물류장비 도입과 이종기업과 협력 등 시장의 질적성장을 이끄는데 주력해왔다.

한진 측은 "사업 초창기부터 골프택배, 스키택배, 김치택배 등의 특화서비스 운영과 2003년 업계 최초 당일택배 시행 등 단기 수익창출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해왔다"고 설명했다.

한진은 앞으로 생활물류 혁신을 이룰 청사진도 공개했다. 먼저, 시장 점유율 20% 달성을 위해 대전 스마트 메가 허브 등 IT 시스템 기반 운영 역량을 강화한다. 이커머스 고객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라스트마일과 콜드체인도 확대하고 수도권 풀필먼트 거점을 확보해 서비스 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한진 관계자는 "수송보국(輸送報國)의 창업이념과 한진이 보유한 도전과 혁신의 DNA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와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도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bh75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