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바이든 "탄소 포집·저장에 더 많은 투자·협력 필요"

공유
0

[초점] 바이든 "탄소 포집·저장에 더 많은 투자·협력 필요"

5년간 5억달러 투입 브라질 아마존 산림 보존 지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탄소 포집이나 저장에 많은 투자를 해 기후변화에 대응하자고 각국에 호소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탄소 포집이나 저장에 많은 투자를 해 기후변화에 대응하자고 각국에 호소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탄소 포집 및 저장(CCS)과 같은 탄소 관리 기술을 강화해 기후 환경을 보호하자고 세계 각국에 호소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4월 22일 백악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에너지 및 기후에 관한 주요경제국포럼 (MEF)’ 정상회의에서 탄소 관리 도전(Carbon Management Challenge)이라는 새로운 계획을 발표하고 세계 최대 경제국 지도자들의 협력과 참여를 촉구했다. 이 계획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포집하고, 재활용하고, 저장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한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유엔의 녹색기후기금 (GCF)에 10억 달러(약 1조3200억 원)를 기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아마존 산림 파괴 문제와 관련해 브라질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아마존 펀드 및 관련 기후 활동에 5억 달러(약 6600억 원)를 지원할 수 있도록 예산 요청을 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주요경제국포럼에 참여하는 국가 및 단체에는 아르헨티나, 호주, 캐나다, 칠레, 중국, 이집트, 유럽 위원회, 프랑스, ​​터키, 아랍에미리트, 영국, 베트남,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일본, 한국, 멕시코, 나이지리아, 노르웨이, 사우디아라비아가 포함된다.

이들 회원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0%를 차지하는 20개 이상의 국가들이다. 이 회의는 11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리는 글로벌 기후 회담을 앞두고 열린 회의로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한다는 공감대를 더 폭넓게 조성하는 데 의미가 있었다.

바이든의 발표는 전력 및 운송 부문의 배출량 감소, 삼림 벌채 중단, 메탄과 같은 강력한 기후 오염 물질 문제 해결, 탄소 포집 기술 가속화 등 크게 4가지 항목에서 각성과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문제는 이런 발표와 약속은 실행 가능한 목표와 프로젝트 구현 계획을 충족해야 가능하다는 것이다. 미국이나 EU27만 동참한다고 해결될 수가 없다. 이런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현장에서 강력한 규제와 투자가 이어져야 한다.

기후 변화 대응을 최우선 정책 가운데 하나로 만든 바이든은 2005년 수준 대비 2030년까지 미국 배출량을 50~52% 줄이는 획기적 목표를 세웠다.
지난달 미국 환경 보호국은 전기 자동차 활성화 노력의 일환으로 2032년까지 신차와 트럭에 대한 전면적인 배기가스 감축을 제안했다.

바이든은 경제 포럼의 지도자들에게 기후 환경 보호를 위해 무공해 차량에 박차를 가하고 운송 및 전력 산업의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공동의 노력에 동참할 것을 권장했다.

◇ 주요 참여국들의 탄소 포집 투자 동향


탄소 포집 및 저장(CCS)은 온실가스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탄소를 대량발생원으로부터 포집해 수송하고 땅속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기술이다. 탄소 포집 및 활용(CCU)은 포집 탄소를 화학제품이나 연료 등으로 재활용하는 기술이다. CCS와 CCU는 탄소 중립을 위한 핵심 기술로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23년 탄소 포집 및 저장을 위한 주요 국가들의 정책과 기업들의 투자는 활발한 편이다.

CCS는 현재 세계적으로 26개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운영 중이거나 건설 중이며, 이들 프로젝트의 총 포집 용량은 연간 4000만 톤에 달한다.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50억 달러 정도로 추정되며, 2030년까지 2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CCU는 현재 세계적으로 100여개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운영 중이거나 건설 중이며, 이들 프로젝트의 총 포집 용량은 연간 1000만 톤 정도이다.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으로 40억 달러 정도로 추정되며, 2030년까지 2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 목표를 세웠으며, CCS와 CCU를 기후변화 대응의 핵심수단으로 선정했다. 2020년부터 2030년까지 2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할 계획이며, 세제 혜택과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촉진하려고 한다.

EU27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유럽 그린딜 계획’을 발표했다. CCS와 CCU를 혁신적인 기후솔루션으로 인식하고 2030년까지 100억 유로 이상의 투자를 할 계획이다. CCS·CCU를 적용한 산업단지를 구축하고, 수송 및 저장 인프라를 확대하고, 규제 장벽을 해소하려고 한다.

중국은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세웠으며, CCS와 CCU를 전략적 신흥산업으로 지정했다. 2025년까지 100억 위안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며, 시범사업을 확대하고,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일본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로 하고, CCS와 CCU를 혁신적인 에너지기술로 지정했다. 2030년까지 1조 엔 이상의 투자를 할 계획이며,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 계획은 순탄하게 진행되나?

하지만, 오는 11월 회의가 열리는 기간까지 참여하는 국가들이 얼마나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을지는 미지수다. 지금 각 정부는 경기 침체로 고통을 받고 있다. 재정적 상태도 좋지 않다. 기업들도 금리가 높아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

바이든 역시 국내적으로 도전에 직면했다. 하원의 공화당은 국가부채 한도 증액을 위한 논의를 앞두고 예산 삭감을 벼르고 있다.

매카시 하원 의장은 채무불이행을 피하기 위해 미국의 차입 한도를 높이는 대가로 수십억 달러의 청정에너지 인센티브를 취소하는 법안을 제안했다.

또한, 기술적 문제도 여전히 남아있다. CCS는 비싸고, 에너지 효율이 낮고, 화석 연료 사용 감소보다 합리화하는 면죄부로 작용할 수 있다. 더욱이 탄소의 장기 저장 안전성과 누출 위험에 대한 불확실성도 여전하다.

아직 초기 단계의 기술로서 실증과 상용화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다양한 산업과 지역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설계와 인프라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아직 국제적인 협력과 협약이 부족하며, 탄소 가격이나 배출권 거래와 같은 인센티브도 미흡하다.

CCU도 탄소 전환 과정에 추가 에너지가 필요하고, 전환된 제품의 수명이 짧거나 최종적으로 탄소가 대기로 재방출되는 경우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