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위 4기 옴부즈맨 출범···'현장 메신저 재가동'

공유
0

금융위 4기 옴부즈맨 출범···'현장 메신저 재가동'

금융위원회는 불합리한 금융규제를 감시하고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4기 옴부즈맨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위원회]이미지 확대보기
금융위원회는 불합리한 금융규제를 감시하고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4기 옴부즈맨을 출범했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위원회]
"규제혁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현장의 목소리다"

김소영 금융위 부원장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기 옴부즈맨 출범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불합리한 금융규제를 감시하고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금융위 4기 분야별 옴부즈맨 5명을 위촉했다.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진행된 회의에서 4기 위원장에 김정식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가 위촉됐다. 김현욱 한국개발연구원(KDI) 정책대학원 교수(은행), 박소정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금융투자), 이석호 금융연구원 보험·연금연구실장(보험), 권남훈 건국대 경제학과 교수(소비자·중소)는 분야별 위원을 맡았다.

지난 2016년 처음 출범한 금융위원회의 옴부즈맨은 금융당국의 불합리한 금융행정규제 개선과 소비자 보호 과제를 점검하기 위해 출범해 그간 239건의 개선과제를 심의하고 이 가운데 118건의 수용을 유도하는 성과를 낸 바 있다.

이번 4기 옴부즈맨은 현장소통반을 보강하고 코로나19로 중단된 현장메신저를 재가동해 금융소비자 입장에서 제도개선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규제혁신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현장의 목소리"라며 "그동안 코로나 확산으로 중단된 현장메신저 활동을 재개하는 등 옴부즈만이 다양한 현장 의견을 수렴해 금융소비자 보호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zzongy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