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출입은행, 통계청과 손잡고 개도국 통계시스템 지원 나서

공유
0

수출입은행, 통계청과 손잡고 개도국 통계시스템 지원 나서

'한국형 통계시스템 확산 및 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 업무협약

한국수출입은행은 2일 통계청과 '한국형 통계시스템 확산 및 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윤희성 수출입은행장(오른쪽)과 한훈 통계청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수출입은행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수출입은행은 2일 통계청과 '한국형 통계시스템 확산 및 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윤희성 수출입은행장(오른쪽)과 한훈 통계청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한국수출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은 통계청과 '한국형 통계시스템 확산 및 통계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 활성화' 관련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기획재정부가 추진 중인 유‧무상 공적개발원조(ODA) 연계 강화 차원에서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통계청 원조사업과 연계한 EDCF 후속 사업 발굴 △EDCF 사업에 대한 통계 컨설팅 등 통계청 무상 원조 지원 △양 기관 간 ODA 사업 연계를 통한 사업 효과성·지속가능성 제고 등이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한국수출입은행은 통계청의 통계시스템 분야 컨설팅 또는 사전 타당성 조사 결과 등과 연계해 EDCF 사업을 발굴하거나, EDCF 지원으로 구축된 정부데이터센터를 수원국 통계시스템에 적극 활용하는 등 통계 분야에서 국제개발협력사업이 보다 활성화되도록 할 방침이다.

윤희성 수출입은행장은 "EDCF와 통계청의 전방위적인 협력으로 한국의 선진적 통계시스템이 많은 개도국에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훈 통계청장도 "EDCF와의 협력을 통해 개도국의 통계시스템 선진화를 확대 지원할 수 있다"면서 "향후 개도국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정성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h12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