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은 "물가, 유가급등 없으면 추세적 둔화… 농산물은 당분간 높아"

공유
0

한은 "물가, 유가급등 없으면 추세적 둔화… 농산물은 당분간 높아"

물가상황 점검회의 개최
2월 물가상승률 3.1%…두 달 만에 3%대로
"물가둔화 흐름 매끄럽기보다 울퉁불퉁할 것"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로, 1년 전보다 3.1% 올랐다. 사진은 서울의 한 전통시장의 과일 판매대.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통계청이 발표한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로, 1년 전보다 3.1% 올랐다. 사진은 서울의 한 전통시장의 과일 판매대. 사진=뉴시스


2%대로 내려와 하향 안정세를 보이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농산물과 석유류 오름세로 다시 3%대로 재진입한 가운데, 한국은행이 앞으로 물가 흐름이 울퉁불퉁할 수 있겠지만 추세적으로 둔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다.
한은은 6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김웅 부총재보 주재로 '물가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유가가 급등하지 않는다면 추세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농산물 등 생활물가가 당분간 높은 수준을 이어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전망 당시 예상에 부합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앞서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2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3.77(2020년=100)으로 전년 동월 대비 3.1% 상승했다. 지난해 8∼12월 3%를 웃돌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올해 1월(2.8%) 2%대로 떨어졌지만, 한 달 만에 3%대로 올라선 것이다..

물가상승률이 다시 3%대로 복귀한 것은 농산물 가격이 과실·채소를 중심으로 오름폭이 확대된 데다, 석유류가격은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하락폭이 축소된 탓이다.

농산물 가격은 과실·채소를 중심으로 1년 전과 비교해 20.9% 오르면서 1월(15.4%)보다 상승률이 더 확대됐다. 사과(71.0%)와 귤(78.1%) 가격이 급등했고, 시금치 가격도 33.9%나 올랐다.

이에 따라 1월 물가에 비해 농산물은 0.21%포인트(p), 석유류 0.15%p, 근원상품 0.06%p 상방 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서비스는 0.05%p 하방 요인이다.
한은은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인 계속 이어질 것으로 진단했다. 다만 그 흐름은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 국내외 경기흐름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다소 울퉁불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식료품·에너지 가격을 제외해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 상승률은 2.5%로 전달과 같았다.

한은은 "근원물가가 기조적으로 완만한 둔화 흐름을 이어간 가운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산물 등 생활물가를 중심으로 높아졌다"면서 "앞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유가가 급등하지 않는다면 낮은 내수압력 등으로 추세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농산물 등 생활물가가 당분간 높은 수준을 이어갈 수 있는 점을 감안할 때 그 흐름은 매끄럽기보다는 울퉁불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성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sh122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