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KB금융, 은퇴 준비·노후 행복 가이드북 발간...'2025 KB골든라이프 보고서'

글로벌이코노믹

KB금융, 은퇴 준비·노후 행복 가이드북 발간...'2025 KB골든라이프 보고서'

한국인의 노후준비 현황·노후생활에 대한 인식 분석 등 다양한 내용 포함
이미지=KB금융그룹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온 국민의 은퇴 준비와 노후 행복을 위해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그룹은 이날 은퇴 준비부터 은퇴 이후의 삶까지 생애 전반에 걸친 든든한 노후준비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2025 KB골든라이프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KB금융그룹이 발간한 '2025 KB골든라이프 보고서'는 한국인의 노후준비 현황과 노후생활에 대한 인식 분석 결과를 담고 있다(1~2장). 올해는 특별히 한국인의 노후 인식을 글로벌 사회와 비교해 진단하고(3장), 노후 주거에 대한 견해를 다각도로 분석한 이슈(4~6장) 등을 포함해 총 6개 장으로 구성됐다.

첫 장에서는 ‘노후생활 준비와 인식’에 대해 조사했다. 두번째 장인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에서는 경제적 노후준비 기간부터 노후생활비 조달 방법까지 한국 가구의 경제적 노후준비 현황을 종합적으로 진단했다. 또 ‘한국 vs. 글로벌 노후 인식’에서는 세계경제포럼(WEF)에서 2023년 발표한 인사이트 보고서 '더 길고 더 나은 삶: 장수 문해력의 이해(Living Longer, Better: Understanding Longevity Literacy)'를 토대로 한국과 글로벌 사회의 노후 인식을 비교했다.
‘노후자금 준비에서 부동산의 의미’에서는 한국 가계 자산의 75%에 이르는 부동산을 활용한 노후자금 준비에 관한 인식과 행태를 분석했으며, 마지막으로 ‘한국인의 에이징 인 플레이스(AIP, Aging in Place)’에서는 이전부터 살던 친숙한 집이나 동네에서 독립적이고 안전하게 노후를 보내고자 하는 글로벌 트렌드인 ‘에이징 인 플레이스’에 관한 동향 및 지원 체계 조건을 진단했다.

황원경 KB금융 경영연구소 부장은 “한국 사회는 초고령사회지만 노후를 위한 경제적 준비 의지는 이흡한 수준이다"면서 “은퇴 준비와 노후 행복을 위한 종합적이고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하는 본 보고서가 은퇴를 앞두고 길어진 인생을 대비하는 이들에게는 실질적인 노후준비 지침서로, 사회적으로는 고령인구 증가에 따른 제도적 지원 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구성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oo9k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