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연근조림, 우엉콩나물무침…이보은 비법 레시피

공유
31

알토란 연근조림, 우엉콩나물무침…이보은 비법 레시피

29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50회에는 맛과 건강을 한 번에! 초간단 영양 반찬을 주제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 아린 맛은 빼고 쫄깃한 식감을 더한 연근조림과 '맵단' 우엉콩나물무침을 선보인다. 사진=MBN이미지 확대보기
29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50회에는 "맛과 건강을 한 번에! 초간단 영양 반찬"을 주제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 아린 맛은 빼고 쫄깃한 식감을 더한 연근조림과 '맵단' 우엉콩나물무침을 선보인다. 사진=MBN
29일 밤 11시 방송되는 MBN '알토란' 350회에는 "맛과 건강을 한 번에! 초간단 영양 반찬"을 주제로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출연한다.

이보은은 초간단 영양 반찬으로 '단짠' 연근조림을 선보인다. 아울러 우엉과 콩나물의 이색 조합이 돋보이는 우엉콩나물무침 레시피를 공개한다.
아린 맛은 빼고 쫄깃한 식감을 더한 연근조림을 위한 이보은의 비법은 연근을 국간장 1 큰 술, 흑설탕 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10분 동안 재운 뒤 조려주는 것이다.

집밥의 여왕으로 불리는 이보은표 연근조림과 매콤한 밥도둑 우엉콩나물무침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 알토란 연근조림 비법 레시피

-연근조림 재료(계량스푼 기준) : 연근 500g, 물 4컵(800mL), 식초 2 큰 술, 국간장 1 큰 술, 흑설탕 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식용유 3 큰 술, 청양고추 반 개, 볶은 잣 약 반 컵(60g),

-연근조림 양념 재료 : 진간장 3 큰 술, 매실청 3 큰 술, 다시마 우린 물 반 컵(100mL), 물엿 2 큰 술, 통깨 1 큰 술

[연근조림 만드는 법]
1. 겉껍질에 묻은 흙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은 연근 500g의 껍질을 필러로 벗겨 바로 찬물에 담근 후 3~4mm 두께로 잘라 바로 또 찬물에 담근다.

2. 자른 연근을 식초물[식초물 : 물 4컵(800mL), 식초 2 큰 술]에 재빨리 헹군 후 찬물에 한 번 더 가볍게 헹궈 체에 밭친다.

3. 손질한 연근에 국간장 1 큰 술, 흑설탕 3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을 넣고 10분간 재운다.

4. 달군 팬에 식용유 3 큰 술, 10분간 밑간한 연근, 씨 빼고 다진 청양고추 반 개를 넣고 볶다가 진간장 3 큰 술, 매실청 3 큰 술, 다시마 우린 물 반 컵(100mL)을 넣고 센 불로 10분간 조린다. 이때 연근 밑간한 국물까지 모두 사용한다.

5. 양념이 거의 졸아들면 볶은 잣 약 반 컵(60g)을 넣고 버무린 후 불을 끄고 물엿 2 큰 술, 통깨 1 큰 술을 넣고 골고루 잘 버무려 연근조림을 완성한다.

사진=MBN이미지 확대보기
사진=MBN

■ 알토란 우엉콩나물무침 레시피

-재료 : 우엉 200g, 콩나물 200g

-우엉콩나물무침 양념 재료(계량스푼 기준) : 다진 양파 약 반 컵(80g), 다진 청양고추 1 큰 술, 고춧가루 2 큰 술, 진간장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물엿 1 큰 술, 다진 파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소금 1 작은 술, 들기름 1 큰 술 반, 깻가루 1 큰 술

[우엉콩나물조림 만드는 법]

1. 우엉 200g은 껍질을 긁은 후 깨끗이 씻어 반 갈라 어슷썰기하고 콩나물 200g은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우엉은 색깔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썬 후 바로 찬물에 담근다. 콩나물은 취향에 따라 대가리와 꼬리를 제거한다.

2. 베 보자기를 깐 찜기에 손질한 우엉과 콩나물을 넣고 뚜껑을 닫은 후 끓는 물에 찜기를 올려 3분간 찐다. 이때 뿌리채소인 우엉을 아래에 먼저 깐 후 콩나물을 위에 얹어서 찌면 아삭한 식감의 콩나물을 즐길 수 있다.

3. 3분간 찐 우엉과 콩나물을 넓은 접시에 펼쳐 차게 식힌다.

4.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다진 양파 약 반 컵(80g), 다진 청양고추 1 큰 술, 고춧가루 2 큰 술, 진간장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물엿 1 큰 술, 다진 파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소금 1 작은 술, 들기름 1 큰 술 반, 깻가루 1 큰 술을 넣고 섞는다.

5. 양념장에 차게 식힌 우엉과 콩나물을 넣어 골고루 잘 버무리면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맵단' 우엉콩나물무침이 완성된다.


노훈주 글로벌이코노믹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