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원시, 재택치료추진단. 개편해 재택치료자 지원

공유
0

수원시, 재택치료추진단. 개편해 재택치료자 지원

집중관리군, 일반관리군 등 재택치료 시민에게 비대면 진료 등 안내

수원시 재택치료추진단 사진모습.이미지 확대보기
수원시 재택치료추진단 사진모습.
"하루 2차례 재택치료자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한다."

경기도 수원시가 재택치료를 하는 코로나19 확진자를 관리·지원하는 ‘재택치료추진단’을 10일부터 개편해 운영한다.
11일 수원시에 따르면 재택치료가 시작된 지난해 12월부터 재택치료추진단을 운영했던 수원시는 정부가 고위험군인 ‘집중관리군’ 위주로 재택치료 체계를 개편함에 따라 재택치료의료상담센터를 신설하는 등 재택치료추진단을 개편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보건소에서 조사 후 ‘집중관리군’(60세 이상, 먹는 치료제 처방 환자)을 구분해 재택치료추진단에 통보한다.

재택치료추진단은 집중관리군에게 재택치료방법을 안내하고, 관리 의료기관을 연계한다. 관리의료기관은 하루 2차례 재택치료자의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한다.

집중관리군에게는 생활치료앱 설치 방법을 안내하고, 해열제·체온계·산소포화도 측정기·세척용 소독제·자가검사키트 등으로 이뤄진 키트(꾸러미)를 지급한다.

집중관리군을 제외한 ‘일반관리군’은 정기적인 모니터링 없이 증상이 발생하면 동네 병·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전화 처방이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재택치료추진단은 일반관리군에게 기초적인 의료상담을 제공하고, 비대면 진료와 의료상담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수원시 재택치료 추진단은 일반행정팀, 재택치료행정안내센터, 재택치료의료상담센터 등 3개 팀으로 구성됐다.
일반행정팀은 재택치료 계획수립·점검·총괄, 의료기관 인프라 확충, 집중관리군 접수 관리 등 역할을 한다.

재택치료행정안내센터는 재택치료자들의 문의에 응대하고, 일반관리군에게 비대면 진료 병원을 안내한다. 집중관리군에게는 격리해제일 등 재택치료 관련 전반적인 사항과 생활치료앱 설치 방법을 설명한다.

재택치료의료상담센터는 재택치료자들이 상담을 요청하면 기초적인 의료상담을 해주고, 비대면 진료·의료상담 방법을 안내한다. 집중관리군에게는 의료기관을 연계해주고, 의약품 지원을 안내한다. 재택치료자 관리의료기관을 관리하는 역할도 한다.

시민들은 "시의 재택치료 대책이

정부는 10일부터 고위험군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새 재택치료 체계를 가동했다. ‘집중관리군’ 위주로 재택치료 체계가 개편되면서 집중관리군이 아닌 일반 재택치료자들은 증상이 생기면 스스로 병·의원에 전화를 걸어 비대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긴장의 끈을 놓치 않고, 보건소·의료기관 등 일선 현장에서 신속하게 효율적인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업수준을 높이겠다”며 “시민들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고 단 한 분의 확진환자도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진단검사 안내’를 클릭하면 ▲재택치료자가 전화상담 후 처방받을 수 있는 동네 병·의원 ▲선별진료소,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는 병·의원 ▲오미크론 대응체계 전환 내용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양종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idwhdtlr78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