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쉬운 우리말 6]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MOU 업무협약, R&D 연구 개발. IR 기업 투자 설명회

공유
0

[쉬운 우리말 6] ESG 환경·사회·지배구조, MOU 업무협약, R&D 연구 개발. IR 기업 투자 설명회

이미지 확대보기


ESG, MOU, R&D. IR….
우리말처럼 굳어져가는 영어 중 일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ESG가 부각되고 있다’에서처럼 최근 세계적으로 기업 경영의 현안으로 떠오른 것이 이에스지(ESG)다. ESG는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의 머리 글자를 딴 말로 기업 경영을 함에 있어서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경영을 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할 수 있다는 새로운 경영철학이다. 지속 가능한 개발이 기업 경영으로 확산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바꿔 써야 할 말 50개’에서는 ‘사회 가치 경영’ 또는 ‘환경·사회·지배구조’로 쓸 것을 권장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사회 가치 경영이 부각되고 있다’라고 쓰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경영과 관련해 자주 쓰이는 영어 약자로는 MOU, R&D, IR, GMP가 있다. MOU(Memorandum Of Understanding)는 ‘세계녹색성장기구는 기획재정부와 MOU를 맺었다’에서처럼 기업이나 정부 활동에서 많이 등장한다. 정식계약 체결에 앞서 우선 작성하는 문서를 지칭하는데 우리말로는 ‘업무 협정’ ‘업무 협약’ ‘양해 각서’이다. 이 문장은 ‘기획재정부와 업무협약을 맺었다’로 쓰면 된다.

R&D(Research & Development)는 ‘연구 개발’을 의미하는데 오래전부터 많이 쓰고 있다. ‘기업들이 R&D 부문 투자를 크게 늘리고 있다’의 경우 ‘기업들이 연구 개발 부문 투자를~‘이라고 쓰면 된다. IR(Investor Relations)는 기업이 자본 투자를 유치하기 벌이는 일종의 홍보 활동인데 우리말로 ’기업 투자 설명회‘다. ’신산업 발전으로 IR 전문가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는 ’~ 발전으로 기업 투자 설명회 전문가 수요도 크게~“로 쓰면 된다.

일상에서는 자주 등장하지 않지만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라는 말도 있다. 우리말로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이다. GMP는 제조 분야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무슨 뜻인지 가늠하기 힘들다. 그 분야 전문가들끼리는 사용할 수 있겠지만 공공언어에서는 우리말로 쓰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황인석 경기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