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외교부 "강제징용 의견서 내고 해법 모색 중"

공유
0

외교부 "강제징용 의견서 내고 해법 모색 중"

미쓰비시중공업 사건 계류 중인 대법원에 26일 의견서 제출
"공동이익 부합하는 합리적 방안 찾기 위해 외교적 노력 중"

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에 대한 상표권·특허권 특별현금화(매각) 명령 사건이 계류돼 있는 대법원에 최근 외교부가 의견서를 내고 강제징용 해법 모색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설명했다.

29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외교부는 이달 26일 미쓰비시중공업 강제노역 피해자 양금덕·김성주 할머니에 대한 상표권·특허권 특별현금화(매각) 명령 사건을 심리 중인 대법원 민사2부와 3부에 각각 의견서를 제출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에 대해 "정부는 그간 한일 양국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일(對日) 외교협의를 지속해 나가고 있으며 민관협의회 등을 통해 원고 측을 비롯한 국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다각적인 외교적 노력을 경주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6일 대법원 민사소송규칙에 따라 이러한 입장을 설명하는 의견서를 대법원에 제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가 언급한 대법원 민사소송규칙은 '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는 공익과 관련된 사항에 관해 대법원에 재판에 관한 의견서를 제출할 수 있다'는 조항이다.

외교부는 한일관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현금화 시한이 다가오기 전에 외교적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는 인식에서 피해자 측 관계자와 학계, 언론계 인사 등이 함께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꾸려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상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arinebo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