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동대문 이문1구역 시공사 “조합원 분양계약 원활해야” 협조 당부

공유
8

동대문 이문1구역 시공사 “조합원 분양계약 원활해야” 협조 당부

계약해지 전자투표 협력업체 K씨, ‘인터넷 찌라시’ 막말 비하 발언에 협박도

이문1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 삼성물산(주) 북부사업소가 조합원 계약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합에 보낸 협조 공문이미지 확대보기
이문1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 삼성물산(주) 북부사업소가 조합원 계약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합에 보낸 협조 공문
서울 동대문구 이문1구역 재개발사업 시공사인 삼성물산(주) 북부사업소가 16일부터 진행되는 조합원 계약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합에 협조를 당부했다.

현재 이문1구역은 일부 악의적 모함 세력의 발의로 조합 집행부 해임 총회가 예정되어 있는 등 잡음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삼성물산이 지난 7일 “조합원 계약 지연 등 사업 진행에 영향이 있을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조합에 협조를 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을 통해 삼성물산은 “최근 원자재, 외주비 상승 및 물류 대란 등으로 인한 피해로 작년 8월 착공 이후 조합원 일반 분양 지연으로 현재까지 공사비의 상환없이 전액 미수공사 진행 중이기에 매월 많은 금융비용이 발생한다”면서 “더 이상의 추가지연 없이 예정대로 조합원 계약이 16일부터 진행될 수 있도록 조합의 적극 협조를 부탁한다”고 전했다.

이문1구역 재개발조합 측에 따르면 삼성물산은 지난해 8월부터 착공을 시작해 공사미수금이 약 2천억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이에 정금식 조합장은 “이번에 조합원 분양 계약이 미뤄진다면 시공사 입장에서는 어떤 결단을 내릴 수도 있기 때문에 조합이 안정적으로 계획된 일을 해나가길 바라는 사전 경고의 메시지”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 조합장은 “16일 조합원들의 분양 계약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하루 전날인 15일 조합장 외 상근이사 2인에 대한 해임 총회를 한다는 것은 일을 중단시키고자 하는 의도이자 명백한 모함”이라면서 “아무것도 모르는 직무대행이 와서 일이 어떻게 추진되겠냐”고 반문했다.

이어 조합원들에게 “지금은 중차대한 시기인데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면서 “분양계약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악의적 선동에 휘말리지 말아달라”고 신신당부했다.
정금식 조합장이미지 확대보기
정금식 조합장


비대위측은 해임총회 발의 사유서에 ‘9개 혐의로 검찰 송치 및 각종 용역계약 체결을 통한 조합원 손해’를 들었지만 검찰은 29일 경찰에 ‘보완수사’를 내렸다.

앞서 용역체결을 통한 ‘국공유지 무상양도’ 관련 CM G업체가 성과금 요구하는 민사재판에서도 조합은 ‘지급거절’을 하고 적극 대응해 승소 한 바 있다.

이에 정 조합장은 “해임발의자들은 이를 교묘하게 이용해 마치 조합 집행부에 범죄혐의가 있는 것처럼 사실을 왜곡하는 치졸한 방식”이라고 비판했다.

정금식 조합장은 명예훼손, 업무방해 등으로 해임발의자들에 대한 고소장을 지난달 29일 서울 성동경찰서에 제출하며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계약해지된 전자투표 협력업체 K씨가 정 조합장에게 보낸 문자메세지 일부이미지 확대보기
계약해지된 전자투표 협력업체 K씨가 정 조합장에게 보낸 문자메세지 일부

앞서 정 조합장의 강경 행보는 지난달 30일에도 있었다. 그간 조합에 대해 근거없는 모함을 일삼는 세력들과 결탁해 악의적 보도를 일삼은 일부 매체 보도에 대해 해명 기자회견을 개최한 것.

정 조합장이 기자회견을 개최하며 강경 대응을 이어가자 계약해지된 전자투표 협력업체 K씨는 지난 8일 조합장에게 ‘그 회사 조만간 조치할 것’이라고 표현하는 등 협박성 문자까지 보내온 것으로 드러났다.

문자메세지를 통해 K씨는 정 조합장이 개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한 언론매체와 기자들을 ‘인터넷 찌라시’로 비하하고 기소도 안된 혐의를 두고 ‘불구속 재판’이라는 표현까지 쓴 것으로 나타났다.

정 조합장은 K씨의 실체에 대해 “조합원도 아닌 사람이 조합을 어지럽히며 이권 개입을 목표로 이같은 악행을 저지르고 있다”면서 “K씨는 조합이 잘못되면 떠나면 그만이지만 모든 피해는 조합원들에게 돌아온다”고 우려를 표했다.

조합원 분양계약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정 조합장은 “둔촌동 주공아파트 사태가 일어나면 회복할 길이 없다”며 “허위·왜곡 제보로 조합을 흔들고 있지만 조합집행부는 떳떳하고 모함에 의한 고소 고발을 당하고 있을 뿐”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조합집행부는 조합원분양과 일반분양의 성공을 위해 분담금 없이 무상옵션을 늘리고 있다”며 “2017년 대비 개선됐으니 법원 판단이 나올 때까지 믿고 기다려달라”고 조합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장선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ight_hee0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