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자금난' 테슬라, 1조7000억 정크본드 발행…모델3 생산자금 조달

공유
0

'자금난' 테슬라, 1조7000억 정크본드 발행…모델3 생산자금 조달

테슬라의 대중보급형 모델인 '모델3'. 테슬라는 모델3의 생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처음으로 1조7000억원의 정크본드를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의 대중보급형 모델인 '모델3'. 테슬라는 모델3의 생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처음으로 1조7000억원의 정크본드를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미국의 고급 전기차 제조업체 테슬라(Tesla Inc)가 모델3의 생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미국 채권시장에서 15억달러(1조7000억원)의 정크본드를 발행한다고 로이터통신이 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정크본드는 높은 이자율과 그에 상응하는 높은 위험도를 가진 채권이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채권 투자자들이 주식 투자자만큼이나 배가 고프므로 모델3가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로 회사에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의 채권은 2025년 만기로, 이를 통해 조달한 자금은 테슬라의 보급형 차량인 '모델3'의 생산자금을 조달하는 데 쓰일 예정이다. 테슬라가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전환사채(CB) 외에 기업 채권을 발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자금난에 빠진 테슬라가 정크본드를 발행한다는 소식이 발표된 후 스탠다드 앤드 푸어스(S&P)는 테슬라에 부정적인 전망을 재확인하고 채권 발행에 대해 'B-'등급을 정했다. S&P는 또한 테슬라에 대한 장기 신용 등급 'B-'를 유지했다.

무디스(Moody's)는 테슬라 채권 발행에 정크등급인 'B3'를 부여했으며 회사의 신용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한편 테슬라는 이번 채권 발행에 연 5%의 이자를 얹어줄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정크본드 시장에서 이자율은 5.4% 안팎에서 결정된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