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대림산업, 사우디 암모니아공장 내년 완공 “문제 없다”...CO₂ 제거시설 설치 완료

공유
1

대림산업, 사우디 암모니아공장 내년 완공 “문제 없다”...CO₂ 제거시설 설치 완료

암모니아 합성 방해하는 CO₂ 제거 핵심시설설비...사우디 하루 3300톤 양산 기대

대림산업이 최근 설치를 끝낸 사우디아라비아 마덴 암모니아 Ⅲ 공장 이산화탄소 제거시설의 모습. 사진=대림산업 이미지 확대보기
대림산업이 최근 설치를 끝낸 사우디아라비아 마덴 암모니아 Ⅲ 공장 이산화탄소 제거시설의 모습. 사진=대림산업
대림산업 지난 2018년 11월 공사를 시작한 사우디아라비아 마덴 암모니아 생산공장 현장에 이산화탄소 제거시설 설치를 지난 21일 완료함으로써 내년 하반기 전체 완공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22일 대림산업에 따르면, 사우디 암모니아 생산공장은 사우디 국영광물회사 마덴이 발주한 사업으로 총 사업비는 약 1조 1000억 원이다.
사우디아라비아 동부 베일서 북쪽로 80 떨어진 라스 알 카이르(Ras Al-Khair) 지역에 위치한 마덴 암모니아 생산공장은 림산업이 설계, 자재 구매, 시공을 담당하는 일괄도급 방식(EPC Lump sum Turnkey)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전체 공정률은 61%이며, 내 하반기 준공이 목표이다.

이번에 설치된 이산화탄소 제거시설은 마덴 암모니아 생산공장에서 원료인 천연가스를 분해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암모니아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제거를 위한 핵심설비다.

대림산업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제거시설은 2개의 대형 탱크형 구조물로 강철과 부식에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졌다. 높이 약 50m에 무게 490톤, 584톤인 만큼 제작 기간만 12개월이 걸렸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한국에서 제작해 선박 편으로 사우디아라비아까지 운송해 공장 현장에서 1250톤급 대형 크레인을 동원해 11시간 만에 설치를 마쳤다.

내년 하반기 마덴 암모이나 생산공장이 완공되면 사우디아라비아는 하루 3300톤의 암모니아 양산 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모니아는 합성비료, 냉각제, 의약품 등의 제조와 금속의 표면 처리에도 다양하게 사용되면서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으로 각광 받고 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