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도어대시 주식 20억 달러 매각

공유
0

소프트뱅크 비전펀드, 도어대시 주식 20억 달러 매각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 그룹이 음식배달 서비스 도어대시(DoorDash)의 지분 20억 달러어치를 매각했다. 사진=도어대시이미지 확대보기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 그룹이 음식배달 서비스 도어대시(DoorDash)의 지분 20억 달러어치를 매각했다. 사진=도어대시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 그룹이 음식배달 서비스 도어대시(DoorDash)의 지분 20억 달러어치를 매각했다고 야후 파이낸스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는 10월 27일 주식 1000만주를 주당 202.815달러에 처분했다.
손 회장은 도어대시 주식을 매각해 5월에는 10억 달러, 8월에는 22억 달러를 모았다.

투자금 회수를 꺼리는 것으로 알려진 손 회장이지만 비전펀드는 가속화되는 거래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출구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소프트뱅크는 이번 분기에만 약 140억 달러어치의 상장 주식을 팔아치웠다. 이는 전분기의 거의 세 배에 이르는 금액이다.

지난 6개월 동안 도어대시, 쿠팡, 중국 온라인 부동산 플랫폼 KE 홀딩스와 같은 손 회장의 기업공개(IPO) 최대 히트작 지분도 매각에 포함됐다.

또한 손 회장은 수십억 달러를 빌리기 위해 그의 지분을 사용했다.

비전펀드는 지난 9월 두 건의 차입 대출(margin loan)을 주선했다고 규제기관이 밝혔다.
하나는 쿠팡에 150억 달러, 다른 하나는 공개되지 않은 도어대시 주식을 지원하고 있다.

이 매체는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매각이 사우디아라비아와 아부다비의 국부펀드, 소프트뱅크 그룹 등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분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도어대시 주식 매각으로 소프트뱅크는 약 11%인 3360만주를 보유하게 됐다. 이는 지난해 12월 상장 당시 보유했던 지분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다.

지난 주 뉴욕 증시에서 도어대시 주가는 8.9% 급락한 194.80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