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애플 제품은 해체할 때마다 "캘리포니아에서 애플에 의해 설계"(Designed by Apple in California)라는 표시가 있다. 애플을 정상으로 끌어올린 마법이 여기에 숨겨져 있다. 실제로 그 시장 가치는 불과 2년 만에 1조 달러에서 2조 달러로 두 배가 되었다. 세계 1위를 차지한 비결은 원활한 공급망 없이는 불가능하다.
◇애플 공급망 구축의 비결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애플 공급망을 담당하고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효율적인 생산 및 공급 시스템 중 하나를 만들었다. 10년 이상 사업부를 관리하고 CEO가 되었다.
포춘에 따르면 쿡은 동료들에게 '시간에 대한 경쟁(Competing Against Time)'이라는 책을 주었다. 이것은 공급망을 전략적 비즈니스 무기로 사용하는 것에 관한 책이다. 애플은 사용자 경험과 비즈니스 운영 방식 등 모든 측면을 통제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능률을 높이고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1998년 스티브 잡스는 설립한 회사로 복귀했을 때 파산 직전의 애플이라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했다. 그래서 그는 16년 간의 경험을 가진 관리자, 특히 공급망 관리에 열정적인 팀 쿡에게 주목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애플은 연말 쇼핑시즌을 위해 항공 화물로 1억 달러를 구매했다. 몇 개월 전 미리 구매를 결정하면 다른 컴퓨터 제조업체가 최대 쇼핑 시즌인 휴가철에 어려움을 겪을 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다음으로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쿡은 애플 매장의 공급망을 변경하여 소매와 재고를 분리했다.
쿡은 또한 중국 및 기타 지역의 계약자와 새로운 계약을 신속하게 협상했다.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원하는 파트너 바람을 이해한 그는 애플이 제조 프로세스에 대해 전례 없는 통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수익성 있는 장기 계약을 제안했다.
공급업체 수를 75% 줄이고 나머지 공급업체와 더 긴밀한 관계를 구축했다. 심지어 비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애플 계열 공장에 더 가까이 이동할 것을 제안했다. 현 CEO 중 공급망을 가장 잘 이해하는 사람은 팀 쿡이다. 그와 애플이 눈에 띄는 이유는 하드웨어를 설계할 때 생산에 필요한 장치의 종류만 본다는 것이다.

좋은 제품, 사용하기 쉽고 아름다운 디자인 제작이 최우선이다. 적절한 장치를 찾을 수 없는 경우 파트너 도움을 받아 장치를 발명 또는 만들거나 스스로 방법을 찾는다.
예를 들어, 2013년에 애플은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생산 로봇을 사용자를 정의하기 위해 중요한 파트너와 협력했다. 이 회사는 특수 도구를 생산하는 데 최대 105억 달러를 지출한다. 소스 공급망과 관련하여 이러한 세부 수준에 도달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대부분은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도구를 만들기보다 장비의 한계를 수용하고 기계의 기능을 중심으로 제품을 설계한다.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애플은 기계 및 장비에 지출한 금액이 증가했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차별화 요소가 되었다.
◇경제적 성공의 열쇠
애플 제품 제조 공정에 따르면 대부분의 연구 개발(R&D)이 미국에서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계획이 완료되면 회사는 아이폰을 만들기 위한 원자재를 구매한다. 필요 자재를 구매하기 위해 회사는 약 200개의 글로벌 기업과 협력한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는 광석을 제공하고 일본은 카메라를 제공하고 한국은 메모리 카드를 제공하고 독일은 반도체를 제공한다.
이 모든 구성 요소는 아이폰을 조립하기 위해 중국에 12개의 공장을 소유한 폭스콘으로 이동한다. 그런 다음 아이폰은 중국에서 애플 또는 UPS나 페덱스 창고로 공수된다. 온라인이나 소매점에서 주문하면 고객의 집으로 배달된다.
애플은 협력업체와 두 가지 유형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파트너십은 고객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다른 회사의 핵심 역량을 필요로 할 때 발생한다. 여러 조직이 개별 구성 요소를 추가하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을 만들기 위해 협력할 때 시너지가 발생한다.
애플 디자이너는 공급업체와 작업할 때 두 가지 유형 관계를 모두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급업체는 인적 자원 관리를 제공하고 애플은 혁신 아이디어를 제공해 개발 프로세스에서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양측은 시장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로의 핵심 역량이 필요하다. 디자이너는 다양한 공급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프로토 타입을 대량 생산 장치로 만든다. 다시 말해서 애플이 많은 공급업체와 결합할 때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무언가를 가져온다. 두 가지 유형의 관계는 애플이 기술 산업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애플은 차별화 전략을 사용한다. 즉, 업계 동료와 비교하여 고유한 것을 제공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가장 중요한 전략은 아웃소싱이다. 아웃소싱은 생산을 다른 회사에 할당하는 것이다. 아웃소싱 전략은 중국의 인건비가 미국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애플이 생산 비용을 절약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 4G 아이폰을 조립하는 것은 같은 시간을 일한 미국보다 158.57달러 저렴하다. 또한 아이폰을 중국에서 조립할 경우 아이폰 1대당 판매 순이익률은 71.7%다. 미국에서 조립하면 이 수치는 25.2%에 불과하다. 아웃소싱은 재정적 성공을 위한 애플의 가장 두드러진 전략 중 하나다.
코로나 전염병은 많은 기업에 영향을 미쳤지만 애플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았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4월부터 6월까지 애플은 2019년 같은 기간보다 12%나 증가한 112억5000만 달러의 이익을 달성했다. 이는 애플이 강력한 공급망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전염병과 같은 일시적인 문제로 인한 피해를 방지한다.
현명한 전략 덕분에 애플은 미국 기업 최초로 2조 달러의 가치를 달성했다. 회사의 성공은 파트너와의 관계에 달려 있다. 차별화와 아웃소싱 전략을 모두 활용하여 애플은 시장 가치와 순이익률을 강화했다. 공급망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계속해서 아이폰 제조업체에 막대한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