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철도공사, 두샨베 지하철 건설 양해각서 체결

공유
0

한국철도공사, 두샨베 지하철 건설 양해각서 체결

타지키스탄 교통부와 서명…건설계획 협력 위해 철도공단과 협약

한국철도공사는 최근 두샨베에 지하철 건설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AKI프레스이미지 확대보기
한국철도공사는 최근 두샨베에 지하철 건설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AKI프레스
한국철도공사(공사)는 타지키스탄 교통부와 두샨베에 지하철 건설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양국은 이를 비준했으며, 타지키스탄 교통부 장관은 "양해각서의 서명이 상호 이익을 위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만든다"고 말했다.
두샨베 도시철도 건설계획 협력을 위해 국가철도공단(공단)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철도건설 전반에 관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두샨베 도시철도 건설계획 구상에 관한 정보와 자문을 제공하는 등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국가철도공단은 타지키스탄 교통부와 두샨베 도시철도 건설계획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철도공단이미지 확대보기
국가철도공단은 타지키스탄 교통부와 두샨베 도시철도 건설계획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철도공단

한편, 타지키스탄 교통부는 두샨베 도시철도사업 추진을 위해 정책제언 공적개발원조(ODA) 프로그램인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KSPKnowledge Sharing Program)’을 신청해 오는 8월 발표를 앞두고 있다. 공단은 해당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기 위한 입찰을 준비 중에 있다.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지식기반 개발협력사업’으로, 한국의 발전 경험을 협력대상국의 수요·여건에 맞춰 공유하고 협력대상국의 제도 구축·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김한영 공단 이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타지키스탄 두샨베 도시철도 건설을 위한 양 기관의 교류 협력이 꾸준히 이어지길 바란다”며 “중앙아시아 국가에도 한국 철도가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제도 전파·노하우 전수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환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gcho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