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디엘, 호주 뉴라이저와 연간 50만톤 요소 수입 계약 체결

공유
2

디엘, 호주 뉴라이저와 연간 50만톤 요소 수입 계약 체결

디엘주식회사(DL Holdings)는 호주 뉴라이저(NeuRizer)로부터 연간 50만 톤의 과립 요소(Granular urea)를 공급 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디엘주식회사이미지 확대보기
디엘주식회사(DL Holdings)는 호주 뉴라이저(NeuRizer)로부터 연간 50만 톤의 과립 요소(Granular urea)를 공급 받는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디엘주식회사
디엘 주식회사(DL Holdings)는 호주 뉴라이저(NeuRizer)로부터 연간 50만 톤의 과립 요소(Granular urea)를 공급 받는 계약에 서명했다.

이전에 리크릭에너지(Leigh Creek Energy)로 알려진 뉴라이저는 이미 상당한 한국 기업과 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4일(현지시간) 현지 외신에 따르면 이번 요소 공급 계약은 5년 간 유지되며 공급계약금액은 15억 달러(약 1조9400억 원) 상당인 것으로 전해졌다.

양사의 이번 계약은 지난 달 뉴라이저가 이전 레이크릭 광산 부지의 사무실, 헛간 및 창고 네트워크를 암모니아·요소 프로젝트 기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州정부 면허를 획득한 데 따른 것이다.

디엘의 자회사 디엘이앤씨(DL E&C)는 뉴라이저의 지분 9%를 획득한 바 있다. 디엘이앤씨가 뉴라이저의 암모니아·요소 플랜트 프로젝트를 수주한 것을 계기로 이뤄졌다.

지난해 뉴라이저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엔지니어링, 조달, 건설, 커미셔닝 및 재무 계약을 디엘이앤씨와 체결했다.

이 프로젝트는 또 호주 주요 은행으로부터 건설계약 턴키 가격의 70%에 해당하는 15억 달러 규모의 채무금융 지원서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뉴라이저는 이 프로젝트를 호주에서 가장 큰 지하 석탄 가스화 현장이자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업용 질소 기반 비료 생산지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애들레이드에서 북쪽으로 550km 떨어진 이 프로젝트는 기존 탄전 지하에서 신가스를 추출해 연간 100만 톤의 요소수로 전환해 농업과 산업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필 스테이블리 뉴라이저 전무는 "디엘과의 협약으로 회사가 상당한 수익을 얻었다"고 말했다.

그는 "계속되는 글로벌 비료 위기는 디엘이 신뢰할 수 있고 비용 관리가 가능한 공급원으로부터 국내 공급을 강화하는 설득력 있는 사례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요소비료의 가격은 우크라이나 전쟁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지난 1년 여 동안 톤 당 1600달러까지 치솟았다.

가스로 요소를 만드는 과정은 3단계 과정이다. 가스를 공급하여 암모니아(NH3)로 변환한 후 암모니아에 이산화탄소를 첨가하여 요소를 만든다.


정대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mjeong@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