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간다, 3100만톤의 금광 발견…추출 가능한 순금 32만톤 달해

공유
10

우간다, 3100만톤의 금광 발견…추출 가능한 순금 32만톤 달해

금정제를 통해 만들게 되는 골드바. 사진=한국금거래소이미지 확대보기
금정제를 통해 만들게 되는 골드바. 사진=한국금거래소
아프리카 국가 우간다가 최근 매장량 3,100만 톤의 금광을 발견했다고 밝히며 추출 가능한 순금은 총 32만 톤으로 추산된다고 5일(현지 시간) 우간다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솔로몬 무이타 우간다 에너지광물개발부 대변인은 지난 2년간 전국적으로 항공 탐사가 이뤄졌고 지구물리, 화학적 조사와 분석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우간다 정부는 지금까지 소규모의 광산기업들이 지배하는 이 분야를 개발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투자자들을 유치할 의사를 표명해 왔다.

무엇이 골드를 가치 있게 만드는가?


금(金)은 밝고 약간 불그스름한 노란색의 금속이다. 밀도가 높고 부드러우며 가단성과 연성을 가지고 있는 금속이다. 금은 반응성이 가장 낮은 화학 원소 중 하나이며 표준 조건에서는 고체이다. 금은 부식과 산에 강하고 다른 금속과 구별되는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금이 가치 면에서 잘 작용하는 이유는 쉽게 산화되지 않기 때문이다. 금은 일정한 무게를 유지한다. 철과 구리 등 다른 금속들은 산화된다. 따라서 금은 희귀하고 부피가 꽤 안정적이며 녹슬지 않는다는 점에서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금의 전형적인 용도는 무엇인가?


금은 내식성과 작업 용이성을 가진 특성으로 인해 장식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매우 바람직한 금속이다. 산업, 특히 전기 부문에서 금의 수요는 주로 우수한 열과 전기적 특성을 가진다.

오늘날 제조된 금의 대부분은 보석 제조에 사용된다. 하지만 금은 컴퓨터, 통신 장비, 우주선, 제트 항공기 엔진, 그리고 많은 산업용 제품들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필수적인 금속이기도 하다.
게다가, 치과와 의학에서도 사용량이 많다. 연구소에서는 촉매로서, 나노 기술에서는 다양한 응용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금은 부족한가?


금은 종종 너겟이나 곡물과 같은 자유 원소 형태로 바위와 충적층 등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금은 희귀한 금속은 아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금을 찾아내거나 추출하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

금 탐사대는 평소보다 1,000배 높은 농도를 목표로 수익성이 있는 발견을 위해 지질조사를 실시한다. 금광이 금괴로 정제될 수 있는 물질을 생산하기까지는 일반적으로 퇴적물이 발견된 후 10년에서 20년이 걸릴 수 있다.

금은 어떻게 채굴되는가?


금광 탐사는 어렵고 복잡하다. 여기에는 지리, 지질, 화학, 엔지니어링과 같은 많은 분야에서 상당한 시간 동안, 재정적인 자원과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광산이 발견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예상 광산의 0.1퍼센트 미만이 생산적인 광산으로 이어지고 있다. 전 세계 금 매장량의 10%만이 수익성을 낼 수 있는 충분한 금을 함유하고 있다.

광산의 개발은 금 채굴 과정의 다음 단계이다. 이 과정은 인프라의 계획과 건설이 수반된다. 일반적으로 몇 년이 걸리고 장소에 따라 크게 달라 진다.

금광의 채굴 단계는 광석을 추출하여 금으로 가공하는 과정에서 금광의 생산 수명을 나타낸다.

금 가공은 일반적으로 60-90%의 금을 함유한 상당한 순도의 금속 합금이 함유된 바위와 광석을 변형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일단 금이 정제되면, 금은 제련되고 시장에서 팔리기 위해 금괴로 압착된다.

전 세계 금 보유고는?


미국 지질조사국(USGS)의 2021년 광물 상품 요약에 따르면, 전 세계 금 매장량은 약 5만3000톤이다.

금 매장량은 주로 호주 1만톤, 러시아 7500톤, 미국 3000톤, 남아프리카공화국 2700톤, 페루 2700톤, 인도네시아 2600톤, 브라질 2400톤의 순으로 되어 있다.

글로벌 골드 공급은 어떻게 보장되는가?


세계의 총 금 공급량은 채광과 재활용에서 나온다.

광산의 생산은 매년 75%의 금 공급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2019년 세계 광산의 생산량은 3350톤으로 전년도의 3470톤과 비교된다. 금 생산 상위 5개국은 중국, 호주, 러시아, 미국, 캐나다였다.

현재, 약 90개국이 금을 채굴하고 있는데, 이 중 7개국이 주요 채굴국 이다.

중국은 연간 총 생산량의 약 11%를 차지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금 생산국이다. 하지만 어느 지역도 지배하지 않는다. 다른 주요 국가들은 호주 10%, 러시아 9%, 미국 6%, 캐나다 5%, 가나&페루 4%, 멕시코&인도네시아 3%이다. 전 세계 금 생산에서 인도의 점유율은 0.05% 미만이다.

지금까지 채굴된 거의 모든 금은 이론적으로 여전히 어떤 형태로든 접근이 가능하고 잠재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재활용된 금의 약 90%는 고가의 금 장신구에서 재탄생되고, 10%는 공업용 금으로 추출된다.

금에 대한 수요는 어디에서 오는가?


금은 사치품뿐만 아니라, 고급 전자제품의 구성품, 안전한 투자, 포트폴리오 다양화 등의 목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구매된다. 보석 제작 34%, 기술 및 산업 목적 7%, 실물 투자 42%, 중앙은행 보유 17%가 주 목적으로 사용된다.

금 수요는 지리적으로 다양하지만 72%가 신흥 시장에서 나오며, 중국과 인도가 전체 수요의 50%를 차지한다. 중국은 전 세계 수요의 약 28%를 차지하는 반면, 인도의 수요는 약 22%를 차지한다.

그러나 인도는 국내 금 공급이 거의 없기 때문에, 수입품으로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이러한 수입품의 비용은 경상수지 적자(CAD)에 악영향을 끼친다. 인도의 금 공급은 주로 수입을 통해 이루어지며, 1% 미만의 금은 현지 광산에서 공급된다. 약 10%의 금은 재활용하는 것이다.

우간다는 방대한 금 매장량을 우연히 발견했을까?


지난 2년 동안, 동아프리카는 전국을 대상으로 항공 탐사를 의뢰했고, 이어서 지구물리학적, 지구화학적인 조사와 분석이 뒤따랐다. 여기서 발견된 금은 즉시 채굴할 수 있다. 우간다 정부는 금광업자들과 투자자들의 유치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요웨리 무세베니 대통령 정부가 구리, 철광석, 금, 코발트, 인산염과 같은 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광업투자를 늘리려는 시도에 따른 것이다.

매장량의 대부분은 케냐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동쪽 모퉁이의 널찍한 지역인 카라모자에서 발견되었다. 이 나라의 동부, 중부, 서부 지역에서도 많은 매장량이 발견되었다. 우간다 정부에 따르면, 3,100만 톤의 금광의 가치는 12조8000억달러(약 1경 6646조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우간다 발표 수치는 회의적인가?


언급했듯이, 우간다 광업부가 발표한 수치는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불러 일으켰다.

정제된 금 1 그램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금광이 필요하다.

세계금위원회(WGC)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고품질의 지하 금광은 톤당 8~10g의 정제된 금을 산출하는 반면 한계 품질의 광산은 톤당 4~6g의 금을 산출한다는 분석이다.

한 사람이 대략적으로 정제된 금 1톤 당 7그램의 금을 정제한다고 가정하자. 이것은 우간다의 광산에서 약 217톤의 정제 금을 생산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는데, 우간다 정부가 새로 발견하여 생산할 수 있다고 말한 것과 정제된 금 32만158톤과는 크게 다른 것이다.

우간다는 미개발된 보호구역들의 상업적 이용을 목표로 하고 있는가?


우간다 정부는 이미 중국 회사인 와가이 금광회사에 우간다 동부 부시아 지역에서 생산을 시작하도록 허가했다.

우간다 투자 당국이 올린 트윗에는 "부시아의 금광 프로젝트의 착공식을 가진 것은 지금까지 우간다에서 최대 금 매장량 12.5톤이 채굴 가능 하다고 추정했기 때문이며, 와가이(투자자)의 초기 투자는 5,000만 달러(약 650억 원)이며, 직접 일자리는 3,000개를 창출한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최근 올해 3월에 금 생산 허가를 취득했고 국내에서 금을 채굴하기 위해 21년 동안 임대하고 있다. 이 중국 회사는 올해 말까지 부시아 지역에서 매일 약 5,000kg의 금을 채굴하고 정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간다 금 정련 논쟁은 무엇인가?


금광산은 도레(doré)라고 불리는 거친 금을 생산하는데, 일반적으로 순금 비율은 80% 정도이다. 이 금 도레(doré)는 정제소로 보내져 다른 형태와 순도의 금으로 정제된다. 가장 널리 생산되는 금괴는 런던 굿 딜리버리 바이다. 우간다 국내에서 금을 정제하는 것은 일자리 창출을 증진시키고 광물이 추출되는 인근의 사람들에게 사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우간다의 요웨리 무세베니 대통령은 발견된 금에 대한 현지 정제를 촉구하면서 외부 정제소를 범죄자로 규정했다. 그는 "외부인에게 주는 제품의 가치가 90%나 더 높은 상황에서 아프리카에서의 원자재 수출을 계속 주장하는 것은 범죄"라고 강조하고 있다.


김진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