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속보] 일본 참의원선거 집권 자민당 압승, 아베 살해 동정 몰표

공유
0

[속보] 일본 참의원선거 집권 자민당 압승, 아베 살해 동정 몰표

아베 살해 범인 "한국 통일교 때문에 범행" 일본 언론 보도 일파만파

미-일 정상회담, 왼쪽에 아베 전 총리의 모습이 보인다. 이미지 확대보기
미-일 정상회담, 왼쪽에 아베 전 총리의 모습이 보인다.
일본 참의원 선거에서 집권 자민당이 압승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 아베 살해에 대한 동정 몰표가 집권 여당쪽에 몰렸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

일본 언론들은 9일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과 연립 여당인 공명당이 10일 치러진 일본 참의원 선거 후 참의원 전체 의석의 과반 (125석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일본 참의원은 전체 의석 248석 가운데 절반인 125석(보궐 1석 포함)씩을 3년마다 선출한다. NHK는 이날 오후 8시 투표가 끝난 직후 출구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새로 선출하는 의석 125석 중 자민당이 59~69석, 공명당이 10~14석을 각각 확보할 것으로 예측했다. 두 여당이 합하면 69~83석을 확보한다는 예측이다.이번 이날 선거에서 교체되지 않는 의석 중 여당 의석수(자민당 56석, 공명당 14석)는 70석이다. 여기에 새로 선출되는 의원들을 포함하면 여당은 참의원 전체 의석 248석 중 139~153석을 확보해 과반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 엽합의 의석수가 선거 전인 139석 보다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있다. 자민당, 공명당, 일본유신회, 국민민주당 등 헌법 개정에 긍정적인 4개 여야 정당도 참의원 전체의석의 3분의 2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됐다. NHK는 "4개 정당이 헌법 개정안 발의에 필요한 전체 3분의 2(166석)를 확보하는 82석(신규 선출 기준)을 웃돌 것이 확실하다"고 보도하고 있다.
일본 의회 참의원은 미국의 상원에 해당한다. 중의원을 통과한 법률안을 참의원에서 부결시키거나 60일 이상 심의하지 않을 경우 중의원에서 출석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재의결하면 개헌을 제외하고는 통과가 가능하다. 참의원 의원도 헌법 규정상으로는 내각 총리대신이 될 수 있다. 다만 양원이 각자 총리를 지명하며 서로 결정이 엇갈린 경우에는 중의원이 지명한 인물을 총리로 임명하는 헌법 구조상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 번도 참의원 의원이 총리가 된 적은 없다. 참의원 의원이 내각에 입각하는 것은 가능하다. 조약 비준동의 및 예산안 심의도 참의원의 가부 여부와 상관없이 중의원의 결정이 국회의 결정이 된다.

한편 일본에서는 아베 전총리 살해는 "한국 통일교 때문"이란 분석보도가 나오고 있다. 일본 주간지 슈칸겐다이는 10일 긴급보도에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67)를 사제총으로 저격해 살해한 야마가미 데쓰야가 범행 동기로 지목한 '어머니가 빠진 종교 단체'가 세계평화통일 가정연합 (통일교)라고 보도했다. 한국 통일교 측은 이에대해 "일본 경찰의 공식발표를 기다리고 있지만 혹시 몰라서 확인해봤다"면서 "야마가미 데쓰야씨의 모친은 통일교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통일교는 2012년 문선명 사후 주류인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이외에 3남 문현진의 가정평화협회, 그리고 7남 문형진의 생추어리교회로 나뉘었다. 그외에도 소수 분파들이 다양하게 존재한다. 통일교측은 "최근 일부 언론이 일본정부의 공식 발표나 사실 확인을 거치지 않고 통일교와 연관짓는 보도를 하는 것에 대해 유감스럽다"면서 "신도들이 예민하게 동요하는 상황이라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김재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