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WHO사무총장 “코로나19 팬데믹 끝이 보인다”

공유
1

WHO사무총장 “코로나19 팬데믹 끝이 보인다”

지난주 사망자 최저수준 지적하며 낙관적 전망 내놔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 사진=로이터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14일(현지시간)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을 끝낼 만한 상황까지 도달하진 못했지만, 끝이 보인다”고 밝혔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지난주로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 수가 2020년 3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면서 “전 세계가 이보다 더 코로나 종식에 가까웠던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WHO 사무총장의 이같은 발언은 WHO가 2020년 1월 코로나19에 대해 국제적 공중 보건 비상사태를 선언한 이래 가장 낙관적인 전망이다.

테워드로스 총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을 끝내기 위해서는 세계는 이전에 없는 정도로 양호한 상황에 있다”면서도 “각국은 정책을 면밀히 살펴보고 코로나뿐 아니라 미래의 바이러스에 대비해 정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그는 세계 각국이 코로나 백신 접종률 70%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코로나 검사 역시 계속해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원숭이 두창에 대해서도 “발병 건수가 줄고 있지만, 코로나 때처럼 지금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총장은 “(코로나 종식의) 기회를 잡기 위해 전 세계가 나서야 한다”면서 “지금 이 기회를 놓치면 더 많은 변종, 더 많은 사망자 수, 더 큰 위험과 혼란을 감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난 2019년 말에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시작된 이래 전세계에서 약 650만명이 사망했다. 하지만 WHO는 지난주 코로나19에 의한 사망자수는 2020년3월이루 최저였다고 밝혔다. 다만 여전히 올해만으로도 100만명 이상 사망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