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백악관 "한미 정상, 北위협 대응 긴밀협력 재확인"…안보·공급망등 논의

공유
0

백악관 "한미 정상, 北위협 대응 긴밀협력 재확인"…안보·공급망등 논의

윤석열 대통령과 조바이든 미국대통령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윤석열 대통령과 조바이든 미국대통령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만나 北위협에 대응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상호 재확인하고 각 분야에 대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바이든 대통령이 주최한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에 참석해 약 48초간 대화를 나눈데 이어 미국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에 참석해 서로 의견을 나눴다.
美 백악관이 공개한 두 정상에 대화에 따르면 "양 정상은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에 의해 제기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는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으며 "공급망 회복 탄력성·핵심기술·경제와 에너지 안보·글로벌 보건·기후변화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우선 현안에 대해 양국 간에 진행 중인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21일 공지를 통해 18일부터 조바이든 대통령과 세 번의 회동이 있었다고 언급했으며 "윤 대통령은 미국의 인플레감축법과 관련한 우리 업계의 우려를 설명한 뒤 미국 행정부가 인플레감축법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측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한미 간 긴밀히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면서 한미 간 계속해서 진지한 협의를 이어나가자"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reak62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