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 120개국 초청 화상 국제회의 개최…"개도국 목소리 낼 것"

공유
0

인도, 120개국 초청 화상 국제회의 개최…"개도국 목소리 낼 것"

인도 모디 총리.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인도 모디 총리. 사진=로이터
인도가 오는 12∼13일 120여 개발도상국을 초청해 화상 국제회의를 개최한다고 외신이 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인도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글로벌 사우스 정상의 목소리'(Voice of Global South Summit)라는 이름으로 열린다.
'글로벌 사우스'는 서구 선진국, 식민 지배국 중심의 '글로벌 노스'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여겨진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전쟁 영향에 대한 개발도상국들의 견해를 분명히 하기 위한 회의다.

비나이 크와트라 인도 외교부 차관은 코로나19 팬데믹, 기후 변화, 우크라이나 갈등 등은 많은 개도국에 영향을 미쳤다며 "하지만 개도국의 우려는 국제무대에서 종종 적절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며 회의 개최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회의에는 셰이크 하시나 방글라데시 총리, 위크레마싱헤 스리랑카 대통령 등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및 아프리카 등 정상급 20여명이 참석할 전망이다.

인도 매체는 이번 회의 개최에 대해 인도가 주요 20개국(G20) 의장국으로서 국제 협력을 강화하려 한다고 분석했다.

인도는 오는 9월 뉴델리에서 G20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실제로 인도는 지난달 G20 정상회의 준비를 위한 제1차 셰르파 회의에서 "인도가 의장국이 되면서 개도국의 여러 이슈를 다자간 포럼의 어젠다로 올릴 수 있게 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인도는 최근 14억 명에 달하는 인구와 성장하는 경제를 토대로 비동맹을 넘어 '다자 동맹 외교'를 펼치며 국제사회 영향력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