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초점] 알리바바 주가 이틀새 9.06% 폭락…중국 증시 조정 국면?

공유
0

[초점] 알리바바 주가 이틀새 9.06% 폭락…중국 증시 조정 국면?

중국 본사 싱가포르 이전 보도·이전 주가 급등 상황 영향

알리바바 베이징 사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알리바바 베이징 사옥. 사진=로이터
알리바바 주가가 30일과 31일 이틀 동안 9.06% 폭락해 시총에서 280억 달러(약 34조원)가 증발했다.

이번 폭락으로 알리바바 주식의 이번 달 상승률은 약 25%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알리바바 주식의 상승률은 홍콩항셍지수 상승률의 두 배에 가깝다.
알리바바 주가 폭락의 트리거 중 하나는 알리바바가 싱가포르로 본사를 이전할 수 있다는 보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알리바바는 이 보도를 부인했지만 해당 보도가 나간 뒤 알리바바의 주가는 중국 당국의 보복 우려로 30일 약 7.1% 하락한 뒤 31일 추가로 2.57%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알리바바의 사업 기반 대부분이 중국에 있기 때문에 알리바바가 본사를 이전하거나 이를 중국이 용인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말한다.

알리바바가 본사 이전에 관한 소문을 적극 부인했음에도 매도세가 계속되는 것은 투자자들이 알리바바의 급격한 주가 회복이 빠른 시간 내에 진행된 상태에서 펀더멘털 수익 회복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되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급격한 주가 반등 후 투자자들 사이에서 중국 기술주와 알리바바의 밸류에이션이 고평가는 아닌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CEB 인터내셔널 투자의 연구책임자인 베니 램은 "일부 투자자들은 급격한 랠리 후 조심스러워지고 있으며 수익 및 비즈니스 지침을 포함한 근본적인 회복에 대한 데이터를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알리바바의 주가는 10월 저점에서 1월 현재까지 75% 이상 상승했다. 1월만 보자면 알리바바는 이번 폭락 전 기준으로 1월에 약 30% 급등해 투자자들에게 밸류에이션 우려를 일으켰다. 텐센트와 넷이즈도 이날 각각 2.94%와 1.42% 하락하는 등 중국 주식시장에서 과매수 징후를 보인 다른 빅테크 주식들도 최근 하향 조정됐다.
홍콩항셍지수에 상장된 주식들의 풋-콜 비율(콜옵션의 거래량에 대비한 풋옵션 거래량의 비율)은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높은 풋-콜 비율은 투자자가 주식이 가격 하락 국면이라고 느끼고 있으며 보험에 대비하고 있음을 뜻한다.


김다정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426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