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코로나 재확산에 병원 '비상'…4시간 줄 서야 진료 가능

공유
11

중국 코로나 재확산에 병원 '비상'…4시간 줄 서야 진료 가능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재유행이 시작됐다.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재유행이 시작됐다. 사진=로이터
중국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가 폭증하는 가운데 병원 진료를 받으려면 4시간 이상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고 일본 경제매체 니혼게이자이 신문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소비가 위축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지만 지난해와 달리 엄격한 봉쇄조치는 없어 경제 전반에는 큰 타격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한 베이징 종합병원 담당자는 "발열 등 증상이 있는 경우 외래 진료를 받기 위해 현재 50명 이상이 줄을 서서 4~6시간씩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5월부터 코로나 감염자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상하이에 있는 종합병원도 "코로나로 진료를 받기 위해 20~30명 정도 줄을 서 있다"고 밝혔다.

중국 감염병 연구 권위자인 종난산(鍾南山)은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은 6월 말 정점을 찍어 주당 신규 감염자가 6500만 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동북부 대련시에 사는 한 여성 회사원은 니혼게이자이 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5월 중순에 감염돼 1주일 정도 재택 근무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감염됐다. 동료 중에서도 감염자가 몇 명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의 한 무역회사 직원도 "사무실에서 직원 10~20%가 이미 감염됐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올해 1월 엄격한 방역 조치인 '제로 코로나 정책'을 폐지했다. 1차 감염이 발생한 지 약 5개월이 지나면서 항체가 약화돼 재감염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중국 당국은 코로나 감염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어 정확한 규모는 알 수 없다. 베이징시에서는 코로나를 포함한 감염병 환자가 5월 15~21일은 2만5544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 17~23일에 비해 약 4배 늘어난 수준이다.

보건당국은 이달 8일 기자회견에서 "현재 중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것은 오미크론에서 변이된 XBB다. 오미크론보다 감염전파가 더 쉽다"고 설명했다.

스즈키 다카모토 마루베니 중국 경제조사총감은 "외식이나 국내 외출, 해외 여행을 자제하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라며 "6월 소매판매액은 중국이 전년 동월 대비 6%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그 수치가 낮아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반면 코로나 재확산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닝샤오신 쟈화즈본(加华资本) 부사장은 "상업시설 등의 봉쇄는 일어나지 않아 영향이 적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일본계 기업 임원도 "제로 코로나 정책 때처럼 물류나 공장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의 연구 보고에 따르면 중국에서 지난해 12월 19~21일 코로나 1차 유행이 정점을 찍었고 올해 2월 7일 기준 인구의 82.4%가 감염돼 11억 명 이상이 감염된 것으로 집계 됐다.


노훈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unjuroh@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