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호주 세무당국, PwC 정보 유출 스캔들 수사 국제공조

공유
0

호주 세무당국, PwC 정보 유출 스캔들 수사 국제공조

독일 베를린의 PwC (Price Waterhouse Coopers) 사무소에 걸린 회사 로고(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독일 베를린의 PwC (Price Waterhouse Coopers) 사무소에 걸린 회사 로고(사진=로이터)
호주 세무 당국은 PwC 세법 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하여 해외에서 발생한 범죄혐의를 조사하기 위해 국제 공조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7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제레미 허쉬혼 호주세무서 제2국장은 컨설팅 업계에 대한 상원 청문회에서 규제 당국은 "이러한 일부 행위로 촉발되었을 수 있는 다른 관할권 하의 잠재적인 범죄 혐의"와 관련하여 해외 담당자들과 관련 정보와 우려를 공유할 권한이 있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 청문은 다국적 조세회피 단속을 목적으로 한 법안 마련 과정에 관여한 PwC 파트너가 그의 지침에 힘입어 사업을 따낸 동료들과 기밀 정보를 공유했다는 폭로에 따른 것이다.

호주 상원은 지난달 호주 내 파트너들과 국제적으로 기밀 정보 사용에 대해 논의하는 모습을 담은 내부 PwC 이메일을 공개했다.

PwC 임원들은 이번 청문회에서 증언하기로 예상됐지만, 경찰이 유출 스캔들에 대해 새로이 수사 개시를 요청 받은 후 상원의원들은 그 답변이 잠재적인 형사 조치에 영향을 줄 경우 그들을 소환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경쟁사인 글로벌 '빅4' 중 한곳인 KPMG가 업계를 대신해 출석해 "업계가 정부와 대중과의 신뢰를 다시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앤드류 예이츠 KPMG 호주 최고경영자는 청문회에서 컨설팅 산업을 포괄하는 기업 규제기관인 호주 증권투자위원회의 역할을 확대하는 등 호주 정부가 제안한 규제기관의 권한 강화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허쉬혼은 PwC 기밀 침해가 여러 국가에 걸쳐 확장된 복잡한 구조를 이용한 다국적 기업들의 조세 회피 방지 목적의 법률 마련을 위한 호주 정부의 최일선 역할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했다.
그는 "이 이메일 내용들은 PwC 내의 국제 조세 네트워크가 호주 법률 마련이나 법 적용을 뒤엎을 정도로 국제적으로 운영되고 있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말했다.

KPMG의 예이츠 최고경영자는 자신의 자문과 관련된 최근 두 가지 이해 상충 문제로 의원들로부터 집중 추궁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빅4 법인들의 자문위원들과 감사들이 공공 부문에서 계속해서 활동할 수 있도록 이를 뒷받침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PwC 위반 행위가 특히 "해로운 경우"이며 "명백히 비윤리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것이었다"고 인정했다.

PwC는 이메일에 포함된 파트너들과 자문의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전체 고객 명단을 공개하라는 압박을 받아오고 있다.

이 회사는 이번 주 초 상원의원들에게 63개 고객 명단을 제공했으며, 정보 공유에 관여했다고 밝힌 4명의 전직 파트너와 검토 결과에 따라 컨설턴트직에 물러난 9명의 파트너 명단을 제출했다.

PwC측은 "이 문제가 적절하게 조사되도록 진행 중인 조사와 법적 절차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이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다"고 밝혔다.


이진충 글로벌이코노믹 국제경제 수석저널리스트 jin2000kr@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