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 충칭 한국 우수상품 오프라인 판촉전 현장

공유
0

중국 충칭 한국 우수상품 오프라인 판촉전 현장

- 충칭 소재 대형 쇼핑몰에서 한국 라면, 고추장, 소주, 크렌징 크림, 바디샴푸 등 판촉전 -
- 한국산 소비재 식품의 서부 내륙지역 소비자들의 호의적 반응 확인 -




KOTRA 충칭 무역관에서는 한국산 식품, 일상용품 수입 유통 전문회사인 투췌수출입무역(충칭)유한회사(图萃进出口贸易(重庆)有限公司)와 협력해 지난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 충칭시 중심가에 위치한 대형 복합쇼핑몰인 신광티엔디 쇼핑몰 지하1층 슈퍼마켓 입구에서 한국우수상품 판촉전을 개최했다. 이번 판촉전 참여품목은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이 생산한 식료품, 크렌징 크림, 바디샴푸등의 생활용품, 유아용품, 화장품등의 등의 다양한 소비재 품목으로 구성됐다.

중국 충칭 오프라인 한국상품 판촉전 현장

자료: KOTRA 충칭 무역관 촬영

이번 판촉전에 참가한 상품들은 KOTRA 충칭 무역관에서 개최한 화상상담사업, 지사화사업 등에 참여했던 중소기업 제품들과 중국 연안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서부 내륙지역 오프라인 입점을 추진하는 기업들의 상품 위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판촉전에 참가한 상품들 중에서 가장 판매량이 많았던 제품으로는 불닭소스, 매운 김치라면 등이 있는데, 매운맛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충칭의 입맛에 잘 어울리는 상품으로 생각된다. KOTRA 충칭 무역관에서는 판촉전의 협력 파트너사인 투췌무역회사, 신광티엔디백화점 등과 협력하여 이번 한국우수상품 판촉전을 통해 확인된 충칭 지역 소비자의 한국 상품에 대한 선호도 및 반응 분석을 통해 우리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가능성을 검토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사업명
중국 충칭 오프라인 한국상품 판촉전
기간
10월 27~31일
장소
충칭 신광티엔디(新光天地) 백화점 지하1층 슈퍼마켓 특설 전시장
분야
식품, 생활용품, 화장품
주최
KOTRA 충칭 무역관
내용
중국 충칭 유력 유통망 신광티엔디(新光天地) 백화점에서 25개 기업의 122개 SKU 상품의 전시, 판매 행사 진행


신광티엔디(新光天地) 백화점과 내부 슈퍼마켓(美麗市場)

자료: 신광티엔디(新光天地) 홈페이지

이번 판촉전이 진행된 신광티엔디(新光天地) 충칭백화점은 충칭시의 상업 중심지역에 위치한 초대형 복합 쇼핑몰로 2017년 개장해 현재 20만 명의 VIP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명품 매장을 보유한 고급 소비재 백화점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번 한국우수상품 판촉전은 신광티엔디 백화점 개업 4주년 기념행사와 연계해 개최됐으며, 판촉전이 개최된 장소는 백화점건물 지하 일층 슈퍼마켓 입구에서 진행돼 백화점과 슈퍼마켓을 출입하는 고객들이 쉽게 한국 소비재 상품을 접하는 동선으로 배치됐다.

개막식 현장, 행사장 입구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KOTRA 충칭 무역관 촬영

10월 27일 주청두 총영사관 이광호 총영사, 충칭무역관 송호종 관장, 충칭신광티엔디백화점 동사장, 신광티엔디 슈퍼마켓 총경리 등이 참석해 한국 우수상품전 개막식을 간략히 진행했으며 이어진 면담에서 KOTRA 충칭 무역관과 신광티엔디 백화점은 앞으로도 더 많은 우수한 한국의 우수 상품들이 충칭지역 소비자들에게 소개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판촉전 행사 현장


출처: KOTRA 충칭 무역관 촬영

투췌수출입무역(충칭)유한회사 총경리 인터뷰



Q1.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A1. 저희 회사는 수출입무역 및 충칭 및 중국 서부내륙 지역에 있는 대형 오프라인 매장에 식품 등 소비재 상품을 공급하는 전문 유통업체입니다. 한국의 오리온, 해태, 오뚜기, 팔도, 동원, CJ, 화요 ,진로 등 유명 브랜드 상품의 충칭지역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한국 상품외에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식품 등을 충칭지역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Q2. 이번 판촉전 판매 현황은 어떠했나요?
A2. 이번 행사 상품은 약 122개의 SKU가 있으며, 5일의 행사기간 준비된 상품의 절반 정도가 판매 완료됐습니다. 나머지는 우리 회사의 다른 유통 채널을 통해 지속적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Q3. 이번 판촉전에 대한 충칭지역 소비자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A3.이번 행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소비자가 적극적으로 제품의 시식 시음에 참여했으며, 할인 가격으로 다양한 한국 소비재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좋았다는 반응이 많았습니다.

Q4. 이번 행사의 인기 제품은 무엇인가요?
A4. 충칭 사람들은 매운맛을 좋아하는데, 역시 불닭 소스, 매운 김치라면 등의 매운 식품이 인기가 많았습니다. 생활용품 중에서는 치약이 가장 판매량이 많았습니다.

Q5. 중국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에 조언 부탁드립니다.
A5. 중국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품질 좋고 저렴한 제품을 손쉽게 비교하여 구입하고 있습니다. 한국 우수한 중소기업에서 생산한 상품을 중국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중국 시장의 수요와 지역적 소비 특성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현지 무역회사나 대리점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가격 정책과 마케팅 전략의 수립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이번 판촉전을 통해서도 확인됐듯이 충칭을 비롯한 서부 내륙지역 소비자들이 한국 소비재 상품 특히 식품, 유아용품, 일상용품 등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중국 연안도시에 비해 충칭에서 판매되는 한국 식품이나 일상용품의 종류가 비교적 적은 편이다. 신광티엔디 슈퍼마켓 총경리의 의견에 따르면, 신광티엔디 매장 내에서 판매되는 한국 식품, 주류, 생활용품의 종류와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 상품을 찾는 소비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충칭 등 중국 서부내륙지역 시장의 진출을 생각하는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한국 상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나 유통상의 반응에 주목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자료 : 바이두, 신광티엔디(新光天地)홈페이지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