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트커피, 1000만잔 판매데이터로 무인매장 AI 지능화 구현

공유
0

비트커피, 1000만잔 판매데이터로 무인매장 AI 지능화 구현

다날의 자회사 비트코퍼레이션이 개발한 무인 로봇커피 플랫폼 'i-MAD'가 1000만잔 이상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율성을 높인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다. 사진=다날이미지 확대보기
다날의 자회사 비트코퍼레이션이 개발한 무인 로봇커피 플랫폼 'i-MAD'가 1000만잔 이상 판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율성을 높인 2.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다. 사진=다날
다날의 푸드테크 전문기업 비트코퍼레이션은 자체 개발한 AI 무인 매장 운영시스템인 ‘아이매드(i-MAD)’의 2.0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2018년 로봇커피 b;eat(비트)를 상용화한 비트코퍼레이션은 자체 개발한 i-MAD플랫폼을 통해 로봇 운영 서비스의 자동화에 앞장 서 왔으며,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그 동안 축적된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학습한 지능화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비트코퍼레이션이 로봇커피 b;eat(비트)의 운영 편의성과 안정적인 서비스를 목적으로 개발한 i-MAD는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주문 데이터 학습에 의한 원자재 재고 관리, 오류 감지 및 헬스 케어, 실시간 실적 리포팅 등 로봇 서비스 운영 자동화의 핵심 기술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자체적으로 구현한 로봇 서비스의 플랫폼이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 내용은, i-MAD가 적용된 이래로 다년간 축적된 1000만잔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수요 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원자재 소모량을 예측해 물류를 자동화하는 내용이다. 불필요한 인력 소모를 줄이고, 휴먼 에러를 통한 재고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비트코퍼레이션은 이러한 지능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매장 별 판매 데이터에 평일, 휴일, 기온, 날씨 등의 다양한 상황적 변수와 학습된 CRM 마케팅 데이터까지 반영해 정교한 알고리즘으로 개발했다. 물류 자동화에 이어 앞으로 추가될 CRM 지능화 애플리케이션은 고객데이터를 학습해 비트가 Ai로 스스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도록 더욱 발전 시킬 계획이다. 이로 인해 운영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무인 매장의 마케팅 한계를 극복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비트코퍼레이션의 i-MAD 2.0은 현재 베타 테스트 마무리 단계이며, 올 5월 중 상용화할 계획이다.

비트코퍼레이션 관계자는 "i-MAD플랫폼은 자동화 애플리케이션과 지능화 애플리케이션으로 각각 고도화돼 ‘완전 자동화’를 목표로 서비스의 완성도를 계속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훈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sangho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