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진해운 악몽' 되풀이 없다...정부, 해운업 지원에 팔 걷어

공유
2

'한진해운 악몽' 되풀이 없다...정부, 해운업 지원에 팔 걷어

오는 6월까지 해운업 금융지원정책 이행키로

해양수산부는 6월까지 해운업 지원 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해양수산부는 6월까지 해운업 지원 정책을 시행할 계획이다. 사진=뉴시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전세계 물동량이 줄어 해운업계가 업황 침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발빠르게 금융지원정책을 이어가고 있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은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초부터 제조업와 해운업이 크게 둔화됐다. 문제는 중국 제조업과 해운업 부진이 중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제조업 국가이기 때문에 중국 경기 부진은 한국 해운업 부진으로 고스란히 이어질 수 밖에 없다.
이에 따라 국내 해운업계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활로를 모색하고 있지만 자금 마련 등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지난달 말 HMM(옛 현대상선) 대형 컨테이너선 명명식에서 HMM을 격려하고 ‘해운 세계 최강국’의 타이틀을 되찾기 위한 해운 지원정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해운업체들을 지원하기위해 1조2500억 원을 지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금은 HMM에 4700억 원, 중견 해운업체 유동성 지원에 4600억 원, '선박 매입 후 다시 선박을 빌려줌(S&LB)'에 2235억 원, 중소해운사 선박금융 지원에 각각 1000억 원을 지원한다.

이에 대해 해운업계는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중소, 중견 해운사들이 간신히 흑자를 내고 있지만 많은 거래는 매출채권 형태로 진행되고 있고 당장 현금이 들어오지 않는 상황도 발생한다”며 “금융기관들이 이에 대한 지원을 해주지 않는다면 매출을 확보한 채 현금 부족으로 유동선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유동성 위기속에서 정부가 지원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경영난으로 창립 40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 한진그룹 계열 해상운송회사 한진해운의 전철을 밟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뒷받침하듯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해운강국의 위상을 여러차례 강조한 점을 들어 정부가 해운업 부흥에 적극 나설 것임을 여러차례 밝혔다.

정부 해운정책을 이행하는 해양수산부(해수부)되 이와 관련된 금융지원정책을 오는 6월까지 대부분 실행할 계획이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한진해운이 침몰한지 4년이 흘렀으며 이 기간 동안 해운업 관계자들은 고난의 시간을 겪었다"라며 "정부 정책에 힘입어 한국이 다시 해운업 최강국이 되기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