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HD현대건설기계, 베트남 중고 굴착기 시장 진출

공유
0

HD현대건설기계, 베트남 중고 굴착기 시장 진출

중장비 중고거래 플랫폼 기업 알씨이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국내 대리점 중고장비 수출 통해 제품 선순환 구조 구축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알씨이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오른쪽부터 HD현대건설기계 최철곤 사장, 알씨이 한호진 대표. 사진=HD현대건설기계이미지 확대보기
HD현대건설기계가 29일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알씨이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오른쪽부터 HD현대건설기계 최철곤 사장, 알씨이 한호진 대표. 사진=HD현대건설기계
HD현대건설기계가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스타트업과 손잡고 해외 중고 굴착기 판매 시장에 진출한다.

HD현대건설기계는 29일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스타트업 알씨이(RCE)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알씨이는 온디맨드 방식의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베트남 시장에서 중고 중장비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기업 제품과 스타트업의 혁신 플랫폼을 매칭해 해외 신시장을 개척하는 ‘윈윈’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HD현대건설기계는 알씨이의 플랫폼과 고객DB 등을 활용해 베트남 내 현대장비의 유통과 국내 대리점의 중고장비 수출을 통한 제품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고, 알씨이는 HD현대건설기계의 안정적인 장비 공급과 기술지원 등을 활용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앞으로 국내 대리점들이 보유한 중고 굴착기를 신속하게 베트남에 공급하고, 서비스 기술지원과 부품공급을 지원하게 된다. 알씨이는 공급받은 양질의 중고 굴착기를 현지에 판매할 뿐만 아니라 △보증연장프로그램 △정비서비스 △고객관리 등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이외에도 양사는 향후 베트남 시장 확대를 위해 현지 기술교육센터를 설립해 건설기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현지 맞춤형 금융상품지원, 장비모니터링 서비스도 함께 협력할 계획이다.

HD현대건설기계는 중고 굴착기 유통을 통해 베트남 고객들이 현대 굴착기를 경험하고, 절반가량의 수요가 신차 판매로 전환되는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전 세계 중고 중장비 시장은 400조원 규모로 연 3%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며 “베트남에서의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중고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장용석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ng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