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식품칼럼] 중국 루가오의 장수인들

공유
1

[식품칼럼] 중국 루가오의 장수인들

이원종 강릉원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이원종 강릉원주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중국에서는 ‘베이징에서는 관직의 높고 낮음을 이야기하지 말고, 광저우에서는 음식 자랑을 하지 말고, 난퉁에서는 나이 자랑을 하지 말라’는 옛말이 있다. 루가오는 난퉁시에 포함된 현의 하나로 자동차로 서북쪽으로 1시간을 더 달려야 도착할 수 있는 곳이다. 루가오에는 인구 144만 명 중 100세 이상의 노인이 약 210명이라고 한다.

루가오는 전통적인 중소도시이다. 전형적인 농촌도시이다. 깊은 산골에 있는 마을도 아니다. 장수마을이라고 특별히 내세울 만한 환경적인 요건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온화한 기후는 노인들이 살기에는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 필자가 루가오에 살고 있는 노인들을 방문했을 때 그들은 한결같이 낮잠을 자고 있었다. 낮에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장수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웨일박사는 ‘건강하게 나이 드는 법’이라는 책에서 “오후에 약간 어두운 곳에서 10~20분 동안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낮잠을 자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기술하고 있다. 초겨울에도 루가오의 날씨는 따뜻했다. 그래서인지 루가오지역에는 난방시설이 없다. 이곳에는 겨울에도 눈이 거의 오지 않는다. 난방시설이 없는 곳에서 자는 데에 익숙해 있지 않은 우리에게는 밤에 조금 쌀쌀하다. 노인들은 겨울철에 집에서도 두꺼운 옷을 입고 있다. 겨울철 조금 춥게 지내는 것이 오히려 감기에 걸리지 않고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곳 노인들은 겨울철 긴긴 밤을 춥게 지내다가 해가 떠오르면 밖에 나와 따스함을 즐긴다. 날씨에 순응하지 않고 여름철에는 인위적으로 에어컨을 사용하여 온도를 내리고, 겨울철에는 인위적으로 집안의 온도를 지나치게 올리는 것은 건강에 해가 될 수 있다.

루가오의 장수 노인들은 아침, 저녁으로 죽을 먹는다. 죽으로 부족하면 만두로 보충한다. 소식하여 위를 편안하게 해준다. 점심에는 반드시 밥을 한 끼 먹어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를 보충한다. 노인들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는다. 단백질은 점심에 닭고기로 보충한다. 농촌에서는 주로 점심을 중요시하여 온 식구가 모여 식사를 한다. 먹을 것이 충분하지 않아 배불리 먹을 수도 없지만 절대로 배불리 먹지 않는다.

루가오의 장수비결은 생활습관과 자녀들의 효(孝) 덕분이라고 한다. 노인들은 가족과 함께 살아간다. 중국의 버마와는 달리 루가오의 노인들은 보통 자녀가 2명 정도이다. 루가오현에서는 효가 매우 중시되고 있다. 보통 며느리나 손주며느리가 노인들을 극진히 돌보고 있다. 몸이 건강한 노인들은 텃밭에서 일을 하거나 시장에 나가 장사를 한다. 오후에는 낮잠을 자고 일찍 잠자리에 든다. 대부분의 노인들은 쉬지 않고 노동을 하거나 몸을 쉴새없이 움직이며 가족과 함께 즐겁게 살아가고 있다.

루가오는 다른 장수마을과 같이 산골 마을도 아닌 중소도시이다. 평범한 농촌마을, 춥지도 않고 덥지도 않은 온화한 기후, 이곳에서의 첫 번째 장수 비결은 식생활이다. 하루 두 끼를 죽으로 때우는 소식과 겨울철에도 텃밭에서 새파랗게 자라는 채소들이 그들의 건강을 지켜준다. 둘째는 효 중심의 전통적인 사고방식이다. 노인들이 대접받고 즐겁게 지낼 수 있다는 것, 루가오를 방문하여 얻은 교훈 한 가지는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녀들과 함께 살아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요즘 우리나라 사회에서 대부분의 부모들이나 자녀들 모두 서로의 편리함을 이유로 따로 살기를 원하고 있다. 효문화가 사라지고 있어 안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