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박사 진단] 러시아 스위프트 (SWIFT) 퇴출, 루블화 폭락 대란?

공유
4

[김박사 진단] 러시아 스위프트 (SWIFT) 퇴출, 루블화 폭락 대란?

우크라이나 침공 경제 제재 글로벌 금융시장 충격

스위프트 개념도 연합뉴스
스위프트 개념도 연합뉴스
러시아가 끝내 스위프트 (SWIFT)에서 퇴출됐다.러시아의 스위프트 퇴출은 뉴욕증시 비트코인과 국제유가 천연가스 가격 국채금리등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26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캐나다 등 나토 동맹들과 함께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를 비롯해 다른 도시를 공격함에 따라 우리는 러시아를 국제 금융(체계)으로부터 고립시키기로 결정했다"고 공식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러시아 은행들을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배제하는 것이다. 이 조치로 러시아의 은행들이 스위프트 결제망에서 전면 배제된다. 러시아 중앙은행의 국제 외환보유고 접근도 제한된다. 스위프트는 1만1천 개가 넘는 전 세계 금융기관들이 안전하게 결제 주문을 주고받기 위해 쓰는 전산망이다. 여기서 퇴출되면 러시아는 수출 대금을 받지 못하게 된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무력으로 합병했던 2014년에는 이 조치가 실행에 옮겨지지는 않았다. 이번 조치로 뉴욕증시에도 상당한 영향이 예상된다. 비트코인 시세에도 파장이 예상된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이같은 조치를 발표하면서 "러시아 중앙은행이 거래를 할 수 없도록 그 자산을 동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스위프트 제외는 이들 은행이 국제금융시스템에서 단절되고 글로벌 영업 능력에 타격을 줄 것"이라며 "은행들은 대부분의 금융 거래를 하지 못하고 러시아의 수출입을 효과적으로 막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일은 외무장관 성명을 통해 "러시아의 파렴치한 공격 이후 스위프트에서 러시아 분리로 발생할 수 있는 부수적인 피해를 제한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독일은 그동안 스위프트 중단에 대해 소극적이었으나 결국 스위프트 차단 쪽으로 입장을 선회했다. 러시아 중앙은행에 대한 제재가 시행되면 약 7000억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보유고 접근이 제한을 받는 만큼 러시아 재정에 직접적 타격이 발생할 수 있다. 러시아 루블화 가치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르 돕기위한 비트코인 모금운동은 활성화되고 있다.뉴욕증시의 영향력 매채 CNBC는 블록체인 분석업체 일립틱 자료를 인용해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지 12시간 만에 현지 시민단체 ‘컴백얼라이브’에 40만달러(약 4억8000만원) 가치의 비트코인이 모였다고 보도했다. 이 기부 운동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친(親)우크라이나 그룹과 가상화폐 옹호 모임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가상화폐는 은행 등 제도권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송금을 하는 탈중앙화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어, 러시아의 감시를 우회해 우크라이나 군대를 지원할 수 있는 주요 수단으로 각광받아 왔다. 일립틱에 따르면 지난해 우크라이나군을 지원하는 시민 단체들이 모금한 가상화폐의 가치는 57만달러(약 6억9000만원)에 달했다 컴백얼라이브는 2018년부터 가상화폐를 사용해 우크라이나 군대에 군사 장비와 의료용품, 작전용 드론 등을 지원해왔다. 이 단체는특히 러시아 용병과 스파이를 식별해내는 안면 인식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도 자금을 대 국제적인 호평을 받기도했다.


김대호 글로벌이코노믹 연구소장 tiger828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