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사설] 역주행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공유
0

[글로벌이코노믹 사설] 역주행하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자동차 배기가스 이행 목표를 확정했다. 중국 전기차업체 BYD의 모델 '탕(Tang)'. 사진=연합뉴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자동차 배기가스 이행 목표를 확정했다. 중국 전기차업체 BYD의 모델 '탕(Tang)'. 사진=연합뉴스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자동차 배기가스 이행 목표를 확정했다.

전기차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미국 자동차 업계의 건의를 고려한 조치다. 핵심은 두 가지다.
배기가스 배출 기준을 낮춰 업계의 대응 시간을 늘려준 게 첫째다. 다음은 순 전기차(EV) 보급률을 2032년까지 전체 승용차의 70%에서 40%로 낮춘 것이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나 하이브리드자동차(HV)의 이산화탄소 경감 기여도를 인정한 결과다.

11월 대선을 앞두고 전미자동차노조(UAW)를 의식한 조치다. 회원만 40만 명인 UAW를 대선에서 홀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경쟁 상대인 중국 전기차 업계를 견제하려는 취지도 강하다. 인플레감축법도 배터리와 전기차를 미국에서 생산하는 게 목적이다. 하지만 중국과의 공급망 단절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테슬라도 사이버트럭용 배터리 부품을 긴급하게 중국에서 조달하고 있을 정도다.

순 전기차 전환 속도가 가장 빠른 나라는 중국이다. 올해 초 발표한 청사진을 보면 전기차 신차 판매 비중을 2027년 45%로 올리기로 한 상태다.

전기차 업체인 BYD의 지난해 신차 판매량은 302만 대로 세계 10위다. 성장률은 62%로 세계 최고다. 지난해 4분기에는 테슬라를 제치고 세계 1위 전기차 판매 기업에 올라섰다. 미국이 순 전기차 전환을 주도하지 못하는 틈을 중국이 파고드는 모양새다.

중국은 전기차 시장을 동남아와 유럽 등지로 확대 중이다.
위협을 느낀 유럽이 미국보다 앞서 중국의 진출에 대응하는 이유다.

EU는 일단 2035년까지 화석연료 승용차 생산을 전면 중단한다는 계획을 접고 부분적으로 허용하기로 했다. 중국의 전기차 업체에 대한 정부 보조금 조사도 이와 같은 맥락이다.

영국 시장조사업체인 글로벌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는 3월 초 기준 지난해 12월보다 낮아졌다. 우리도 글로벌 전기차 시장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