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표준협회, ‘2025년 국가품질상 포상’ 설명회 개최... 5월 2일까지 접수

글로벌이코노믹

한국표준협회, ‘2025년 국가품질상 포상’ 설명회 개최... 5월 2일까지 접수

한국표준협회는 최근 부산과 대전에서 ‘2025년 국가품질상 포상’ 운영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사진=표준협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표준협회는 최근 부산과 대전에서 ‘2025년 국가품질상 포상’ 운영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 사진=표준협회


한국표준협회는 최근 부산과 대전에서 ‘2025년 국가품질상 포상’ 운영에 대한 설명회를 열었다고 4일 밝혔다.

올해 51회를 맞는 국가품질상은 전국 산업현장에서 원가절감, 품질향상, 고객만족 등 품질경영 혁신 활동에 탁월한 경영성과를 창출하며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기업과 근로자를 포상하는 제도이다.

품질은 변화하는 산업 트렌드 속에서도 변치 않는 국가 경쟁력의 핵심 키워드이다. 미국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 80여개국이 품질경영에 대한 범국민적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품질상을 운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품질경영 활동 확산 및 보급을 위해 1975년부터 국가품질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대기업 및 중소·중견, 공공기관의 품질혁신 담당 실무자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올해 주요 개편 내용으로는 단체상에 △산업트렌드를 반영한 AI혁신상 신설 △개인유공 신청 절차 간소화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분야의 중소기업 선정요건 완화 등이다.

특히 공공행정서비스에 대한 제한 해제 및 국가품질혁신경진대회(품질분임조대회)에 분임조 뿐만 아니라 부서와 TFT 대상의 발표 자격 확대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설명회를 주관한 한국표준협회는 “국가품질상은 대한민국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제도이기에 품질혁신을 실천하는 많은 기업과 근로자들이 참여해 그 성과를 널리 알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품질경영 확산과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상은 오는 11월 열리는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이뤄지며 4월 7일부터 5월 2일까지 신청서 및 서류 일체를 한국표준협회 국가품질센터로 접수하면 된다. 한국표준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국가품질상 상세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전수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2040sys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