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9>급등주 패턴...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본다

공유
2

[상한가·급등주 차트 산책]<19>급등주 패턴... 과거를 통해 미래를 본다

당신도 상한가·급등주 주인이 될 수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이태준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한미약품 급등 전 차트와 현재 이미지 확대보기
한미약품 급등 전 차트와 현재
4월29일 코스피 상한가 종목

코오롱 신성에프에이 키스톤글로벌 효성 청호컴넷 사조오양 핫텍 미래산업 알루코
4월29일 코스닥 상한가 종목

유진스펙1호 디지털옵틱 대주산업 피델릭스 코오롱생명과학 PN풍년 한국자원투자개발 큐로홀딩스 나노엔텍 에스앤씨엔진그룹 광림 디젠스 씨그널엔터테인먼트 메디프론

4월29일 10% 이상 상승종목

조이시티 비아트론 케이피티 매커스 삼천리자전거 네스트칩 루보

명민한 투자자라면 이 ‘시리즈’에서 주로 언급되는 종목을 통해 급등주의 전체적인 차트 모양이나 패턴에 대해 감을 잡았을 것입니다.

몇 가지 특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왼쪽에 ‘높은 산’ 즉 매물벽이 없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기간을 특정할 수는 없지만 장기간 횡보하다 박스권을 돌파하는 종목입니다.

두 번째, 횡보 구간에서 급등 전 평소 거래량보다 최소 3배 이상 많게는 10배 이상 대량거래가 터집니다.

세 번째, 대부분 상한가를 포함합니다. 위 꼬리가 긴 양봉, 심지어 음봉을 남기기도 합니다.

네 번째, 초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합니다. 주봉을 통해서 보면 3년 이상 하락만 하던 종목이 120주선을 돌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섯 번째, 주봉 중장기 이평선이 정배열 상태라면 역시 장기 박스권을 돌파합니다.

물론 실패하는 경우도 생기지만 아무튼 왼쪽에 매물벽이 존재하지 않는 매물공백 상태인 종목입니다.

올해 화제주 중 하나인 한미약품입니다. 신약 기술수출 정보가 미리 유출됐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던 종목입니다. 논란이 아니라 사전유출 됐을 것으로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을 보면 ‘정보가 사전유출 됐을 수 있다’ 라는 합리적 의심을 해 볼 수 있습니다. 3월 12일 평소 10만주도 제대로 거래가 안 되던 종목이 갑자기 40만주가 넘게 거래되며 상한가를 기록합니다. 그 이후 조정도 없이 점상한가를 포함해서 단기간에 급등합니다.

이렇듯 거래량과 돌파만 가지고도 급등징후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한미약품이미지 확대보기
한미약품
주봉을 통해 봐도 15만 원대 후반엔 매물대가 없는 공백상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특정 장기 이평선이나 가격대를 돌파하는 종목이 매물대가 없다면 급등주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기억하기 바랍니다.
이태준 기자 tjlee@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