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이더리움에 연결하는 5개의 잘나가는 ‘크로스 체인’ 브리지는 무엇?

공유
4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이더리움에 연결하는 5개의 잘나가는 ‘크로스 체인’ 브리지는 무엇?

지난 몇 달 동안 이더리움 기반의 크로스 체인 브리지 기술이 확대되면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몇 달 동안 이더리움 기반의 크로스 체인 브리지 기술이 확대되면서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몇 달 동안 크로스 체인 브리지 기술이 크게 성장했으며 사용자는 이제 수많은 네트워크 간에 자산을 교환할 수 있게 됐다. 오늘날 8개의 서로 다른 다리 사이에 76억 달러의 총 가치가 이러한 플랫폼에 잠겨 있다.

요즘에는 상당한 양의 크로스 체인 블록체인 브리지가 있으며 사용자가 다양한 분산형 금융(defi) 기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흥미롭게도 많은 브리지가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과 호환되기 때문에 이더리움(ETH)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이러한 연결이 이루어진 이후로 수많은 체인과 이더리움 블록체인 사이에 많은 가치가 흐르고 있다. 다음 게시물은 암호화폐 참가자가 크로스 체인 스왑을 달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브리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 테조스 랩 프로토콜 브리지

테조스(Tezos‧XTZ) 블록체인은 베이커라고 하는 검증 노드를 활용하는 지분증명(PoS)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XTZ 사용자는 벤더 랩스(Bender Labs)라는 팀이 랩 프로토콜(Wrap Protocol)이라는 브리지를 개발했기 때문에 이더리움 블록체인과 연결할 수 있다. 본질적으로 벤더가 개발한 랩 프로토콜은 사람들에게 ERC20 및 ERC721 토큰을 랩핑하는 기능을 제공하여 다양한 defi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다.

■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브리지

바이낸스 스마트체인(BSC)은 이더리움과 호환되는 또 다른 블록체인이다. BSC는 동일한 스마트 계약 용량을 제공하지만 수수료는 훨씬 저렴하다. 바이낸스 체인(BNB) 사용자는 BEP20 표준과 크로스 체인 브리지를 통해 BNB 체인에서 BSC로 전환할 수 있다. 바이낸스 지갑은 BNB에서 BSC로 크로스체인 스왑을 수행할 수 있는 확장 지갑이다. 이와 함께 사용자는 바이낸스 브리지를 활용하여 체인 간 거래도 처리할 수 있다. 미국 사용자 및 기타 여러 국가에서는 VPN을 활용하여 바이낸스 브리지에 액세스해야 할 수 있다.

■ 솔라나의 웜홀 브리지

솔라나(SOL)에도 브리지가 있으며 9월 17일 웜홀 네트워크의 이더리움-솔라나 브리지 출시가 공개되었다. 웜홀 토큰 브리지는 이더리움과 솔라나를 연결하며 사용자는 두 블록체인에서 자산을 교환할 수 있다. 웹사이트 웜홀네트워크 닷컴(wormholenetwork.com)은 “웜홀은 이전에 격리된 블록체인 간에 새로운 통신 채널을 제공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현재 듄 애널리스틱(Dune Analytics)의 웜홀 통계에 따르면 솔라나 웜홀에는 3억8247만1804달러의 총 가치가 잠겨 있다.

■ 아발란체 브리지

이더리움과 호환되는 또 다른 체인은 지분증명(PoS) 블록체인인 아발란체(Avalanche‧AVAX)다. AVAX 참가자는 아발란체 지갑에서 제공하는 크로스 체인 기능을 활용하여 AVAX 자산을 이더리움에 연결할 수 있다. 이 지갑의 사용자는 아발란체 네트워크와 이더리움 네트워크 간에 소정의 수수료로 AVAX를 교환할 수 있다. 크로스 체인 스왑이 이더리움 체인에 정착된 후 참가자는 메타마스크(Metamask)를 아발란체 네트워크에 구성하기만 하면 지갑으로 자금을 보낼 수 있다.

■ 비트코인 캐시 스마트 브리지

비트코인 캐시(Bitcoin CashB‧CH)는 현재 Smartbch 네트워크를 통해 이더리움과 호환되는 또 다른 체인이다. 이는 비트코인 ​​캐시(BCH)가 분산 금융 목적으로 포장되어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재 암호화폐 자산 거래소 코인플렉스(Coinflex)에서 구동되는 Smartbch 브리지는 단 하나뿐이다. 사용자는 이메일로 등록하는 대신 메타마스크를 통해 코인플렉스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확인 시간 후 BCH를 Smartbch로 거의 즉시 교환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는 BCH를 입금하고 출금 시 SEP20 토큰 프로토콜 표준을 활용하여 Smartbch를 보낸다. 여기에서 메타마스크 지갑이 Smartbch 네트워크에 구성된 후 메타마스크 사용자는 래핑된 비트코인 ​​캐시를 활용할 수 있다.

■ 브리지 사용방법은?

위 목록은 Cosmos, Fantom, Polygon, Terra, Harmony, Near, Optimism 및 Harmony와 같은 블록체인에서 파생된 브리지가 있기 때문에 크로스 체인 스왑과 관련하여 표면을 긁는 것입니다.

코스모스 사용자는 케플러 지갑과 연결하고 Emeris를 통해 이더리움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Near 참가자들은 NEAR Rainbow Bridge를 통해 이더리움과 협업할 수 있습니다. 팬텀 사용자는 spookyswap 또는 multichain.xyz로 스왑할 수 있으며 Polygon 네트워크 참가자는 Polygon Bridge를 통해 크로스 체인 스왑이 가능합니다. 테라 자산은 bridge.terra.money를 통해 이더리움과 테라 간에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로스 체인 브리지를 사용하려면 블록체인 브리지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지침과 연습 기사에서 약간의 인내와 사전 지식이 필요합니다. 실수가 발생하면 자금이 손실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크로스체인 브리지 또는 분산형 금융(defi)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하기 전에 항상 실사를 수행해야 합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