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C는 14일 영국의 광고표준위원회(Advertising Standards Authority, ASA)가 암호화폐 거래플랫폼 코인버프(Coinburp)와 코인베이스 유럽 등 7개 회사의 암호화폐 광고를 금지했다고 보도했다.
ASA는 많은 광고가 투자 위험을 완전히 전달하지 못한다는 우려에 따라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 자산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위험 경고 우선 순위"라고 지적했다.
이번에 금지된 광고에는 피자 체인 파파존스의 프로모션과 대규모 암호화폐 거래소에 대한 페이스북 광고가 포함됐다.
아울러 7개 광고 또는 판촉 모두 "소비자의 경험 부족을 무책임하게 이용하고 투자 위험을 설명하지 못한 이유로 금지되었다"고 설명했다.
영국 ASA가 광고 규칙 위반으로 암호화폐 광고를 금지시킨 회사와 구체적인 목록은 다음과 같다.
-코인버프(Coinburp):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인 코인버프의 트위터 페이지.
-이토로(eToro) 영국: 주식 및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인 eToro의 유료 디스플레이 광고.
-페이워드(Payward): 온라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크라켄(Kraken)의 디지털 포스터.
-영국 엑스모 거래소(Exmo Exchange): 암호화폐 거래소 엑스모를 홍보하는 유튜브 동영상
-루노머니(Luno Money): 암호화폐 거래소 루노의 인앱 광고.
-코인베이스 유럽(Coinbase Europe): 암호화폐 교환 플랫폼인 코인베이스에 대한 유료 페이스북 광고.
-파파존스(Papa John's GB): 파파 존스 피자 레스토랑 체인 웹사이트 및 트위터 게시물의 프로모션.
금지된 파파존스의 웹사이트 프로모션은 소비자들에게 "10파운드 상당의 무료 비트코인"을 제공하고 고객에게 "30파운드 이상을 지출하면 15파운드를 절약하고 루노(Luno)에서 10파운드 상당의 비트코인을 받으세요!"라고 적혀있다.
파파존스 측은 이것이 2010년 5월 파파존스의 피자 2판을 1만비트코인으로 거래한 것을 기념하는 "비트코인 피자 데이" 연례 행사의 일부라고 말했다. 1만개의 비트코인은 오늘날 350만파운드(약 5486억 원)다.
파파존스는 프로모션이 암호화폐 또는 투자 적합성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 체인은 "무료" 비트코인 제안은 소비자에게 금융 상품에 자신의 돈을 투자할 기회가 주어진 시나리오와 완전히 다르다고 말했다.
그러나 ASA는 "특히 암호화폐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일 가능성이 있는 대상 청중의 맥락에서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비용이 많이 드는 재정적 결정을 하찮게 여긴다"고 지적했다.
암호화 플랫폼
ASA에 불만을 제기한 크라켄의 광고는 런던 브리지 역에 있는 디지털 포스터다.
여기에는 긴 면책 조항이 포함되어 있지만 ASA는 "소비자가 면책 조항의 관련 정보를 볼 수 있는 시간이 없었을 것이며, 만약 보았다고 해도 명확하지 않을 것"으로 간주했다.
이번 결정은 일부 정치인들이 런던의 기차와 버스에 암호화폐 광고를 게재해야 하는지 의문을 제기하면서 나온 조치다.
11월 ASA는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의 개 이름을 딴 이른바 "밈 코인"인 암호화폐 플로키 이누(Floki Inu)에 대한 광고를 조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플로키 이누는 광고가 규칙을 준수한다고 주장하지만 ASA는 조사가 계속된다고 말했다.
'적색 경고'
광고 금지는 내년에 암호 자산 광고에 대한 업데이트된 지침을 초래할 광범위한 프로젝트의 일부를 형성한다.
소비자 단체의 불만 및 조사 책임자인 마일스 록우드(Miles Lockwood)는 "소비자들은 암호화폐 투자의 위험에 대해 알아야 하고 기업은 이러한 복잡하고 변동성이 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부족을 이용하여 광고가 오해의 소지가 있거나 사회적으로 무책임하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ASA는 암호화폐뿐만 아니라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및 팬 토큰에 대해서도 향후 몇 개월 동안 암호화폐 광고를 계속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