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핀테크 전문가 "2022년 비트코인 10만 달러 돌파"…파생 시장 확대

글로벌이코노믹

핀테크 전문가 "2022년 비트코인 10만 달러 돌파"…파생 시장 확대

사진=픽사베이이미지 확대보기
사진=픽사베이
핀테크 전문가가 2022년 비트코인이 10만 달러를 돌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아브라(Abra)의 최고경영자(CEO) 빌 바힛(Bill Barhidt)은 2022년 비트코인이 10만 달러를 돌파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CNBC는 27일(현지 시간) 최근 비트코인의 급락에도 불구하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난 52주 동안 여전히 70% 이상 상승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또한 2021년은 암호화폐에 있어서 광란의 해였다면서 더 중요한 것은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들이 가치평가뿐만 아니라 오늘날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1년 전의 두 배가 넘는 2조5000억 달러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한 중간 조사에서는 암호화폐 보유자가 2억2100만 명으로 지난 1월 보유자의 2배가 넘는 것으로 추산됐다. 아울러 올해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선언했고, 미국과 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서는 비트코인 기반 ETF를 발행했다.

동시에 암호화폐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았다. 중국은 가장 강력한 암호화폐 단속 국가 중 하나로, 암호화폐 채굴기를 퇴거시키고 수십억 명 이상의 자국민에게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했다. 인도도 비슷한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

심지어 정부가 암호화폐를 금지하지 않는 곳에서도 2021년은 잠재적으로 비트코인 채굴 과정 등에서 만들어내는 에너지 유출과 기후 영향에 대해 회의적인 한 해였다.

이러한 상반된 신호들을 고려해 핀테크 뉴스레터 FIN의 편집자 제임스 래드베터(James Ledbetter)는 2022년의 중요한 암호화폐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내다봤다.

1. 또 다른 엘살바도르의 출현


엘살바도르가 2021년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승인한 것처럼 2022년에는 주류 암호화폐 도입에서 추가 진보를 보게 될 것이다. 그들이 항상 법정 통화의 형태를 취하지는 않겠지만, 고객들이 암호화폐가 그들의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되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금융 기관들은 점점 더 암호화폐를 받아들일 것이다. 많은 은행들과 금융 서비스 회사들은 고객들을 유인하고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암호화폐 상품들을 만들어 낼 것이다.

2. 2차 또는 파생 시장 확대


2월 캐나다의 퍼포스 인베스트(Purpose Investments)는 세계 최초의 비트코인 기반 ETF를 시작했다. 비트코인 ETF는 1년도 채 되지 않아, 약 14억 달러를 관리하고 있다.

미국 외 시장에서 비록 그렇게 하는 것을 꺼려왔지만, 증권거래위원회(SEC)는 2022년에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 ETF를 승인할 수 있다.

개인투자자들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로 수익을 쌓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에 암호화폐 생태계를 확장시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3. 이더리움 전쟁 지속


최근 몇 달 동안 '암호화폐 타이탄' 이더리움과 저렴한 비용과 빠른 처리 속도를 내세운 여러 암호화폐 블록체인 사이에 흥미로운 경쟁이 전개됐다.

이 논쟁은 2022년에 해결되지는 않을 수도 있지만, 현명한 투자자들은 안전하게 하기 위해 포트폴리오의 균형을 맞출 가능성이 높다.

4. 빅테크 경쟁


2021년은 한때 암호화폐 지배를 꿈꿨던 기술 거물들이 후퇴한 한 해였다.

이전에 페이스북으로 알려졌던 메타(Meta)는 현재 디엠(Diem)으로 불리는 디지털 화폐 프로젝트를 몇 년 동안 질질 끌어왔다. 최근 메타의 암호화폐 수장 데이비드 마커스가 퇴사한 뒤로 디엠 출시에 더욱 의혹의 눈길을 던지고 있다.

메타의 이번 출발은 지난 10월 구글이 본격적인 결제와 은행 서비스를 위한 야심찬 계획을 추구하지 않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기술 기업들의 이탈은 기존 암호화폐와 스테이블코인의 성장 기회를 대변해야 한다.

5. 정부의 규제 감독 강화


혼란스럽지만 전 세계가 암호화폐를 원할수록 이를 단속하려는 특정 정부도 많아진다.

기술적으로, 암호화폐를 금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지만, 정부는 예를 들어, 거래소에 대한 라이선스를 거부함으로써 시민들이 암호화폐 거래를 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암호화폐 채굴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많은 정밀조사를 기대하고 있다.

6.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급격한 성장…10만 달러 돌파 가능


롤러코스터처럼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는 전반적으로 가장 큰 코인인 비트코인의 시장이 2021년에 크게 상승했다는 사실로부터 주의를 끌 수 있다. 2022년에도 그 패턴이 쉽게 바뀌지는 않을 것이다.

암호화폐 거래소 아브라(Abra)의 최고경영자(CEO)이자 주목받는 비트코인 불스 빌 바힛(Bill Barhidt)은 2022년 비트코인이 10만 달러를 돌파할 수 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10만 달러는 야망이 크긴 하지만 미친 짓은 아니다. 투자자들과 예비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10만 달러'라는 정점을 향한 긴 여정에서 또 다시 20% 하락하는 등 등락을 거듭할 것임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김성은 기자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