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에이프릴바이오, 독자적 신약 개발을 이뤄 글로벌 바이오텍으로 성장

공유
0

에이프릴바이오, 독자적 신약 개발을 이뤄 글로벌 바이오텍으로 성장

에이프릴바이오 온라인 기자간담회 모습이미지 확대보기
에이프릴바이오 온라인 기자간담회 모습
에이프릴바이오는 13일 기업공개 관련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상장 후 성장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다.

에이프릴바이오는 기술특례 상장을 통해 7월 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이다.
에이프릴바이오의 공모주식수는 162만주로 공모예정가는 2만원~2만3000원이다. 예정가 기준 총 공모금액은 324억원~373억원이다.

이번 공모와 관련한 수요예측은 7월 13일~14일 이틀간 진행되며, 19일~20일 청약을 거쳐 같은 달 28일에는 코스닥 시장에 입성 예정이다. 상장 주관은 NH투자증권이 맡았다.

2013년 설립된 에이프릴바이오는 약물의 반감기(약물의 농도가 정점에서 절반까지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를 늘리는 플랫폼기술 ‘SAFA(Anti-Serum Albumin Fab)’과 표적 항원에 맞는 항체를 발굴하는 ‘항체라이브러리’(HuDVFab, Human naive Fab antibody library)기술을 활용해 자가면역질환, 염증질환, 암질환을 타깃으로 하는 단백질(항체) 치료제 개발 기업이다.

에이프릴바이오는 전세계 유일 단계식 항체 라이브러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항체 라이브러리 기술은 항체 신약 개발에 필수적인 인간 항체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이다. 에이프릴바이오의 항체 라이브러리 기술은 일반적인 인간 항체 제작뿐만 아니라 knob-in-hole 구조의 자연 항체와 가장 유사한 이중결합 항체를 제작할 수 있다는 큰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에이프릴바이오는 지속형 단백질 신약 제작이 가능한 SAFA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SAFA 기술은 혈청 알부민과 결합하는 인간 Fab 항체 절편을 이용하여 약효 단백질의 반감기를 증가시키는 알부민 바인더 기술의 일종이다. 혈청 알부민은 인체 내 수십만 가지의 단백질 중 IgG 항체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19일이라는 매우 긴 반감기를 가지고 있는데 혈청 알부민과 결합하는 물질이 있다면 이 물질 역시 혈청 일부민과 결합된 형태로 긴 반감기를 가지게 된다.

지속형 기술은 단백질의 체내 지속시간 즉, 반감기를 길게 만들어 약효가 오래 지속되도록 만드는 기술로 약물의 투여 횟수를 줄일 수 있어 환자의 편의성 증대, 제약사의 수익 증대 그리고 환자의 경제적 부담 경감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에이프릴바이오는 지속형 원천 기술인 SAFA 기술과 차별성 있는 항체 라이브러리 기술, 이 두가지 플랫폼 기술을 활용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다양한 구조의 지속형 신약 후보 및 이중결합 항체를 제작하고 있다. 이 두 가지 플랫폼을 동시 보유한 바이오텍은 전세계적으로 에이프릴바이오와 벨기에 바이오텍 아블링스(Ablynx) 두 곳 뿐이며 국내에선 에이프릴바이오가 유일하다.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에이프릴바이오는 2021년 덴마크계 글로벌 제약사 룬드벡에 SAFA 플랫폼 기술 기반 파이프라인 APB-A1 기술이전에 성공했다. 약 5,400억 원 규모(로열티 제외)로 이는 국내 비상장 바이오텍 중에서 가장 큰 금액이며 계약금은 국내 바이오 기업 중 3위 수준이다. 현재 APB-A1은 미국 FDA 임상 1상 진행 중으로 이후 후속 적응증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연내 계약 체결을 목표로 염증질환 치료제 'APB-R3' 두 번째 기술이전을 준비중이다.

에이프릴바이오는 이번 상장으로 확보한 자금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해 신약후보들의 연구 속도를 높여 개발시간을 단축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글로벌 신약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우수 인력 유치에도 활용해 지속 성장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